라식,라섹 엑스트라, 원추각막 치료분야 국제 의학자문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아베드로(AVEDRO) 의학자문회의 (왼쪽부터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미국George Waring IV, 독일 부룩하르딕 대학 안과 교수 Matthias Elling)
안전하고 시력회복력이 높은 시력교정술을 찾고 있다면 한번쯤 검색해봤을 라식, 라섹엑스트라는 레이저 시력교정술 직후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을 교차 진행하여 수술하는 방법이다. 각막의 콜라겐결합력을 높여주는 콜라겐교차결합술은 오랫동안 원추각막의 치료와 진행억제를 위해 시행되어 오다가, 시력교정 후 각막약화로 발생할 수 있는 원추각막과 시력퇴행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큰 관심을 받으며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지난 해 10월, 세계적 콜라겐교차결합술의 기술력을 보유한 아베드로(Avedro)의 KXL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고 라식, 라섹엑스트라 수술을 진행한 강남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이 이번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린 아베드로 의학자문위원단의 국제회의를 통해 발표한 수술 성과와 연구결과가 국제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강성용 원장은 아베드로(Avedro)가 선정한 아시아 유일 의학자문위원 (Medical Advisory Board)으로 활동 중이다. 전세계 원추각막 및 시력교정술 분야의 대가들로 구성된 15인의 의학자문단은 안전한 시력교정술과 원추각막 치료를 위한 콜라겐교차결합술의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강 원장은 이번 회의에서 ‘라식, 라섹엑스트라 수술의 효용성과 안정성을 발표하여 학계에 큰 화두를 던졌다. 레이저시력교정술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은 지금까지 부작용 예방 차원에서 접근해 왔다. 그러나 강 원장이 라섹엑스트라 수술 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다른 일반수술 후 보다 눈의 도수 변화가 안정화되는 기간이 빨라진 효과가 있었다. 특히 각막 절삭량이 상대적으로 많이 요구되는 중등도 이상의 환자들의 경우 좀더 빠른 시력회복과 함께 도수의 변동이 기존보다 훨씬 안정화 되었다.

라식, 라섹엑스트라 수술의 효과에 대해 논의할 때 한가지 더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바로 각막 강성도(stiffness)이다. 각막에 일정한 압력을 가했을 때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성질을 의미하는 각막강성도는 코르비스ST 장비를 통해 측정 가능하다. 사람의 뼈가 두껍다고 해서 골다공증이 생기지 말라는 법이 없듯이, 각막도 외관만으로 각막의 건강함 정도를 단정짓기 힘들다. 강성용원장은 이번 취리히 국제회의를 통해 라식, 라섹엑스트라 수술 효과로서 수술 전 후 각막 강성도가 유지됨을 발표, 그 동안 라식, 라섹엑스트라가 부작용을 사전에 억제하는 효과에 대한 막연한 개념에 대하여 충분한 근거를 바탕으로 설명했다.이처럼 라식, 라섹엑스트라 수술의 효용성과 안정성을 정량화하여 발표한 것은 강 원장이 처음으로, 국제학계와 세계 석학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다. 이번 발표 후 아베드로는 강성용 원장을 공식 대사로 위촉했다.

해외 학회를 통한 꾸준한 국제 교류와 논문 발표로 강 원장은 아베드로 뿐 만 아니라, 네덜란드 옵텍, 독일 슈빈트 등 글로벌 의료기업들의 의학자문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아이리움안과가 아마리스레이저를 이용한 각막 웨이브프론트, 코웨이브수술 12,000안을 인정받으면서 환자맞춤형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국내 유일 ‘코웨이브 레퍼런스 센터’로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안전한 시력교정술을 위한 국제기준을 확립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강성용 원장을 비롯한 아이리움안과 의료진이 한국 의료의 위상을 높이고 있음에 해외가 더욱 주목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