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 여성 발병률 높아지는 이유

나이가 들면서 가장 먼저 적신호를 보내는 대표적인 기관은 다름 아닌 관절이다. 관절에서 통증이 시작되고, 주로 여성에게 발병한다는 점이 비슷해 류마티스관절염과 퇴행성관절염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두 질병에 대한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있어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화가 원인으로 나타나는 퇴행성관절염과 달리 류마티스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이다. 류마티스관절염은 만성 염증성 전신질환으로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이상을 일으켜 자신의 관절을 공격하고 파괴하는 질환이다. 이 때문에 통증과 함께 움직임에 장애가 동반되며, 이를 방치할 경우 관절 모양이 비정상적으로 변형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류마티스관절염의 원인은 크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서구화된 식습관과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 다양한 요인들이 바탕이 된다. 처음에는 손가락, 발가락 등 작은 관절에서 시작되지만 심해지면 손목, 발목, 어깨, 무릎, 목, 고 관절 등 큰 관절에까지 통증이 나타난다. 일어날 때 관절에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잘 움직여지지 않는 경직 현상이 나타난다.

류마티스관절염이 발생할 때 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한 자가조치는 찜질이다. 일반적으로 온찜질이 필요한 퇴행성관절염에 비해 류마티스관절염은 냉찜질을 통해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하지만 찜질은 치료법이라기보단 일시적으로 통증을 가라앉혀주는 수단으로 하루 빨리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 류마티스관절염은 난치병이자 일종의 불치병으로 여겨졌지만, 요즘엔 다양한 치료법과 수술법이 나와 치료가 가능하다.류마티스관절염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튼튼마디한의원 관계자는 “연골한약의 노하우를 베이스로 2011년부터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연구를 시작하여 2년 간의 노력 끝에 류마티스관절염 치료를 위한 연골한약을 개발, 그해 말에 한방처방 최초로 영국의 권위 있는 류마티스 전문학술지를 통해 이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받았다”며 “연골한약은 관절과 유사한 성분인 녹각류마교로 이루어졌으며 관절에 직접 작용하는 한방 관절치료제”라고 설명했다.

연골한약은 천연 자연재료로만 만들어졌기 때문에 체내 흡수가 빠르고 손상된 관절을 빠르게 회복시켜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부작용도 적어 관절 회복이 가능하다. 연골한약은 개개인의 건강상태를 고려한 맞춤 처방이 가능하며, 가장 빠른 시간 안에 건강한 관절 회복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류마티스관절염 치료는 빠르면 빠를수록 완치 확률을 높다. 튼튼마디한의원 관계자는 “류마티스관절염 증상이 하나라도 의심되신다면 하루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진단 받아보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