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스마트시계 존재 이유?…'손목 위 3cm' 속 일상 <상>

삼성 첫 원형 스마트시계 기어S2 '깨알 기능'

시계로 현금인출, 버스 결제, 디지털 열쇠도
내비로 길찾고, 카톡 대화, 골프 거리 측정까지
"일상 편의성 담아 스마트시계 가치 제고"
삼성전자의 기어 S2 속에 내장된 NFC칩으로 대중교통 결제를 손쉽게 할 수 있다. 사진=진연수 기자
[ 김민성 기자 ] "왜 스마트시계가 필요하냐고 항상 질문을 받았습니다. 왜 스마트워치를 차야하느냐고요. 이 질문에 저희는 우리 일상에서 매일 쓰는 것을 대체할 편의성을 시계에 넣어 가치를 만들자고 생각했습니다. 매일 쓰는 지갑, 열쇠, 신용카드 기능을 시계 속에 넣자고요."

삼성전자는 4일 오전 국내에서 첫 원형 스마트시계 '기어 S2'를 언론에 공개하며 이 같이 설명했다. 약 3cm(1.2인치) 지름 크기인 원형 손목 시계 위로 일상 생활에서 가장 자주 쓰는 서비스가 최적화해 탑재됐다는 점을 가장 강조했다.실제로 써보니 운동, 모바일 결제, 대중교통 이용, 뉴스 소비, 디지털 열쇠 등 일상에서 가장 가깝게 사용하는 다양한 스마트시계 전용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앱)들이 S2 속으로 쏙 들어왔다. 다음달 2일 국내 및 글로벌 출시 때부터 바로 쓸 수 있는 '깨알 기능'들이었다.

그간 스마트폰의 벽을 넘지 못했던 스마트워치가 비로소 존재 가치를 증명하기 시작했다는 느낌이었다.

◆ 시계로 현금인출, 내비로 길찾기
4일 오전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기어S2 국내 언론 공개행사에 취재진이 몰려 S2의 신기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진연수 기자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 9시 삼성전자 서초본관에서 열린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국내뿐 아니라 국가별 사용자가 일상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신기능을 추가 발표했다.

우선 손목 위로 다양한 모바일 결제 기능들이 올라왔다. 기어 S2 내부에 장착된 근거리무선통신(NFC) 칩으로 체크카드 등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플라스틱 카드 번호를 등록한 뒤 국내 규격의 NFC 동글 단말기에 터치하면 바로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달 2일 국내 출시에 맞춰 BC카드가 처음으로 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추후 우리카드, 하나카드, 씨티카드도 참여한다.

삼성전자는 향후 NFC 기반의 삼성 페이를 지원할 예정이다. 마그네틱 보안 전송(MST) 방식을 쓰는 신용카드 기반 삼성 페이는 추후 서비스된다.우리은행 현금인출기(ATM)에서 현금을 찾을 수도 있다. ATM에서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고도 출금 인증 번호를 '기어 S2'를 통해 받아 바로 출금하는 방식이다. 또 기어 S2 전용 우리은행 앱을 연동하면 시계 상에서 현재 잔액과 거래 내역 등 조회할 수 있다.

기어 S2로 대중교통 결제도 할 수 있다. 국내 대표적인 대중교통 결제 서비스인 티머니(Tmoney) 앱이 '티머니 기어' 서비스로 탈바꿈했다. 사용자가 최초 신용카드만 등록하면 버스, 지하철, 택시, 편의점 등 모든 티머니 가맹점에서 NFC 기반으로 쓸 수 있다. 본인이 사용한 금액만큼 신용카드 대금으로 청구된다.

'기어 S2'는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라인'도 지원한다, 라인의 귀여운 캐릭터로 꾸며진 시계 화면도 함께 꾸밀 수 있다. 실시간 교통정보에 기반한 스마트 내비게이션 '김기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멜론'·'지니'·'엠넷', 골프거리 측정 앱인 '골프 나비' 등도 탑재됐다.김기사는 스마트폰 화면과 동일한 길 찾기 정보를 원형 시계 화면 상에서 동일하게 제공하는게 특징이었다. 골프 앱은 개인의 골프 스윙 각도 및 골프 운동 거리 등을 손목 위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했다.

전국 대중교통은 물론 편의점, 패스트푸드 등의 유통 가맹점, 문화상품권, 배달음식 등 다양한 범위에서 이용 가능한 '캐시비(cashbee)', 멤버십, 쿠폰이나 바우처를 한 번에 자동으로 관리해주는 '시럽 월렛(Syrup Wallet)'도 지원한다. 스타벅스 멤버십 및 포인트 등을 제공하는 스타벅스 시계 앱도 조만간 출시된다.

◆ 뉴스앱에 디지털 열쇠까지
사진= 진연수 한경닷컴 기자
다양한 글보벌 정보 미디어 앱도 스마트워치 속으로 들어왔다. 자신이 등록해 놓은 팀의 최신 경기 결과와 관련 뉴스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ESPN', 다양한 테마의 최신 뉴스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CNN', 주요 국가와 기업들의 주식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블룸버그' 등이 대표적이다.

맞춤형 개인 택시서비스인 '우버(Uber)', 주변 맛집 등을 안내하는 '옐프(Yelp)', 스마트 기기로 집, 호텔, 회사 등의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디지털 열쇠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니키(Unikey)와 '예일 디지털 키(Yale Digital Key)'도 써볼 수 있다.

기어 S2는 현재 중국에서 널리 사용되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Alipay)도 지원한다. 삼성 페이처럼 알리페이와 연동된 오프라인 매장과 레스토랑 등에서 결제할 수 있다. 또 피드미(FidMe), 그루폰(Groupon) 등 앱을 통해 포인트 적립, 쿠폰 사용, 바우처 관리 등을 함께 할 수 있다.* <리뷰+> "주인님 너무 앉아있어요, 빨리 운동하세요" <하> 편으로 이어집니다. 감사합니다.

김민성 한경닷컴 기자 mean@hankyung.com @mean_Ray
사진=진연수 한경닷컴 기자 jin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