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산업별 고객만족도(KCSI)] 코웨이 정수기, 물 품질 ↑ 유지비 ↓
입력
수정
지면C3


제습 기능뿐만 아니라 공기청정, 성에 방지 등 다양한 부가기능이 탑재돼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 잡은 제습기 산업의 만족도는 작년에 이어 상승세를 이어간 가운데 위닉스(뽀송)가 2년 연속 1위(역대 2회 1위)를 차지했다. 위닉스(뽀송)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모두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요소만족도 부문에서는 제습 기능과 소음, 저렴한 유지비, 유지관리 용이성, 품질 대비 가격 등에서 경쟁사보다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식용유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건강과 기능성에 초점을 둔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는 식용유 산업의 만족도는 2014년보다 대폭 상승했다. 사조해표(해표)가 올해 3년 연속 1위(역대 11회 1위)를 차지했다.사조해표(해표)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모두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요소만족도에서는 요리의 맛, 제품 다양성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간편식이 유행함에 따라 참치캔 제품이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가운데 참치캔 산업의 만족도는 소폭 하락했다. 동원F&B(동원참치)가 12년 연속 고객만족 1위(역대 15회 1위)를 기록했다. 동원F&B(동원참치)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부문에서 경쟁사보다 우위에 있었다. 모든 요소항목에서도 월등하게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송종현 기자 scre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