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 킨텍스 더 샵 그라비스타, 한류월드·킨텍스 일대 랜드마크 '우뚝'
입력
수정
지면B12
오피스텔 대상리즈인터내셔널이 경기 고양시 대화동 일산신도시 C1-2블록에 선보이는 오피스텔 ‘킨텍스 더 샵 그라비스타’가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 오피스텔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가변형 벽체, 4베이(방 3칸과 거실 전면향 배치) 설계 등 아파트를 대체하는 주거용 오피스텔로 설계된 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단지는 지상 최고 49층 4개동에 전용 84㎡ 단일 면적 2개 타입(유형)으로 이뤄져 있다. 총 1020실 규모의 대단지다. 전 가구가 남동향과 남서향으로 배치돼 채광과 통풍 환기 등이 뛰어나다. 주거동은 중앙광장을 중심으로 방사형으로 배치된다. 층수가 높아 일산 호수공원은 물론 한강과 고양시가지 조망권도 갖췄다. 시공은 포스코건설이 맡는다.이 단지는 킨텍스 제2단계 특별계획구역 내 중심업무지역에 속한다. 완공 20여년이 지난 일산신도시에서 유일하게 남은 대규모 미개발지다. 전시 문화 관광의 복합 기능을 수행할 한류월드(고양관광문화단지)와 킨텍스 일대에서 자족도시 건설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는 평가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사람과 자연이 함께 머물고 소통할 수 있는 주거시설을 단지 조성의 기본 개념으로 적용했다. 사람이 편하게 쉴 수 있는 실용적인 평면 디자인을 계획하고 자연에서 유추한 개성 있는 입면(외관) 디자인으로 주변지역의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차량 진·출입구를 1개소씩 배치, 동선이 겹치지 않게 했다. 지상으로는 차 없는 단지가 되도록 모든 차량을 지하주차장에 넣어 안전하고 쾌적한 단지가 되도록 노력했다. 또 주변 킨텍스의 소음원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주동을 직각 형태로 배치해 소음 공해로 인한 환경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설계했다.
내부는 또 방 3칸과 거실을 전면에 배치하는 4베이 구조를 도입했다. 3~4인 가족이 살기에 무난한 아파트 형태의 주거형 오피스텔로 꾸몄다. 거실폭은 최대 4.2m이고 화장실도 2개다. 거주자의 생활환경 변화 등 라이프사이클에 대응하기 위해 가변형 벽식 구조를 채택했다.
외관은 아파트와 큰 차이가 없도록 했다. 커튼월을 사용하고 돌출 창호를 적용해 서로 대비되는 조형과 재료로 통일성과 변화를 동시에 주었다. 김학서 리즈인터내셔널 부장은 “거치고 굴곡진 소나무와 단순하면서도 깔끔한 대나무 숲(자연)을 닮은 공간을 외관 디자인의 기본 개념으로 잡았다”며 “수납공간도 넉넉히 둬 아파트 대용의 주거시설로 손색이 없다”고 말했다.주변 입지여건도 뛰어나다. 지하철 3호선 대화역과 주엽역이 가깝다. 자유로와 제2자유로 킨텍스IC도 이용하기 편하다. 일산대교를 통해 김포나 서울 강서권으로 오가기도 쉽다. 킨텍스와 서울 강남구 삼성역을 잇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2022년께 개통될 예정이다. 이 철도가 완공되면 현재 1시간30분가량 걸리는 이 구간 이동 시간이 30분대로 줄어들 전망이다. 문촌·강선마을의 한수초·중, 주엽초·고, 장촌초, 경기영상과학고, 대진고 등이 인접해 있다.
“10년 후 시장환경 예측해 최적의 상품 구상”
박종석 리즈인터내셔널 사장
박종석 리즈인터내셔널 사장은 “전통과 역사가 있는 한경주거문화대상에서 오피스텔부문 대상을 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수요자에게 꼭 필요한 주거상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리즈인터내셔널은 국내 최대 개발업체 중 하나인 대상산업의 관계사다. 박 사장은 20년 가까이 부동산 개발 분야에 몸담고 있다. 그는 “개발사업을 기획할 때 우선 해당 부지 주변환경과 향후 개발 가능성을 확인한다”며 “이후 해당부지의 개발 방향과 개발구도 및 개발 개념(콘셉트)을 점검한다”고 말했다. 시장 상황에 맞게 리즈인터내셔널만의 시각을 적극 반영해 개발방향을 구상한다. 박 사장은 “사업지에 대한 고찰 및 다각도의 상품구성, 인허가 가능 여부 등을 따진 뒤 향후 10년 후의 시장환경을 예측해 최적의 부동산 상품을 구상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수상작에 대해서는 “수요자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쾌적하면서도 안락한 주거시설로 꾸몄다”며 “킨텍스중심업무지역(CBD) 축에 들어서는 단지로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복합단지까지 개발하는 대표 디벨로퍼
리즈인터내셔널은
리즈인터내셔널은 2013년 3월 설립된 부동산 개발업체다. 지난 8월 주택사업 면허를 취득했다.
리즈인터내셔널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부동산경기 침체와 자본시장법 시행 등 불확실한 상황에 대응해 부동산리츠(투자신탁), 프로젝트파이낸싱(PF)사업,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부동산 금융상품 개발에 나서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리즈인터내셔널이 진행한 사업은 인천 송도국제도시의 ‘오네스타 온씨티’ 복합건물 신축공사와 함께 이번에 공급하는 경기 고양시 대화동 C1-2블록 복합시설(일산 킨텍스 그라비스타) 신축 공사 등이다.
리즈인터내셔널의 관계회사로는 국내 선두 디벨로퍼(부동산개발업체)인 대상산업을 비롯해 대상종합건설,건축사무소 이상디자인, 로드, 태릉PFV, 광교PFV, PFV민, 화성도시PFV 등이 있다.관계회사들이 그동안 진행해온 개발사업으로는 △인천 검단2지구 현대 아이파크 △인천 검단2지구 현대 힐스테이트1·2차 △경기 남양주 별내지구 현대 아이파크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 A36블록 더샵(예정) 등이다. 직접 공사를 맡은 현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옥 신축공사 △서울 김포공장 신축공사 △인천 시립박물관 제2전시관 신축공사 △인천 시립도서관 신축공사 △인천 무의동 팔미도 선착장 신축공사 △경기 안성시 진촌리 도로 확포장공사 등 다양하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