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의 주원인은 `비타민D` 부족! 천연으로 먹어야 하는 이유

막기도 전에 터져 나오는 재채기와 콧물은 겪어본 사람만이 그 고통을 안다. 요즘같이 쌀쌀한 날이면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데 공기가 탁하다면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매시간 사투를 벌여야만 한다.

최근 재채기나 콧물을 비롯해 코막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보이는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비타민D`가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됐기 때문이다.



서울대학교병원 내과 강혜련 교수 연구팀은 18세 이상 성인 8000여 명을 대상으로 비타민D 수치와 알레르기 비염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비타민D가 부족하면 알레르기 비염 발생 가능성이 최대 8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알레르기 비염에 비타민D가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타민D 보충제의 수요가 늘고 있다. 국내에서 구입 가능한 종합비타민, 멀티비타민 등을 비롯해 아마존, 아이허브, 비타트라 같은 해외 직구사이트를 통해 암웨이, GNC, 센트룸, 나우푸드, 커큘랜드 등 유명 브랜드 비타민을 구매대행하는 경우도 많다.

대부분 비타민 제품을 고를 때 지인의 추천이나 광고, 저렴한 가격을 기준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보다 더 주의 깊게 볼 것이 있다. 바로 `합성비타민`인지, `천연비타민`인지의 여부다.



먼저 합성비타민의 주원료는 석유를 만들고 남은 찌꺼기인 콜타르, 개구리 피부, GMO 옥수수, 박테리아 등이며 천연비타민과 분자구조만 똑같은 형태로 만들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합성비타민의 효과는 미미하거나 몸에 안 좋을 수 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 드미트리우스 알바니즈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합성비타민을 하루 1알 이상 복용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폐암 발병률이 18%나 높았으며, 사망률 또한 8%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생물학자인 G. 서플리 박사는 "최신 보고서를 보면 구루병 치료 능력은 합성비타민D보다 천연비타민D가 100배 정도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결국 제대로 된 비타민D 영양제를 구매하려면 `100% 천연원료` 비타민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천연비타민과 합성비타민의 차이는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으로 알 수 있다. `비타민D`처럼 영양성분만 표기됐다면 합성, `건조효모(비타민D 0.02%)`처럼 천연원료와 영양성분이 함께 표기됐다면 천연비타민이다.



한 가지 더 확인할 것이 있다. 비타민 분말을 알약이나 캡슐 형태로 만들 때 들어가는 `화학부형제` 첨가 유무다. 대표적인 화학부형제로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HPMC) 등이 있다. 이 성분들은 규폐증, 신장 손상, 가슴통증, 독소 수치 상승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최대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현재 100% 천연원료를 이용하면서 화학 부형제가 없는 비타민D 영양제는 뉴트리코어 비타민을 포함해 일부 소수업체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흔히 비타민D 합성을 위해 햇볕을 쬐면 된다고 알고 있지만 요즘처럼 실내활동이 많은 날씨엔 충분한 양을 공급받기 어렵다. 따라서 많은 전문가들은 겨울철에 비타민D 보충제를 섭취를 추천한다. 이때 제대로 된 영양제를 고르려면 `100% 천연원료` 사용, 無 부형제 기준에 부합하는 비타민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온라인뉴스팀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강제출국` 에이미, 엘레베이터 딸린 100평 초호화 저택보니 `대박`
ㆍ지하철 4호선 미아역 화재 `운행 재개`…현재 상황보니 `아수라장`
ㆍ대학가상가, 광교(경기대)역 `리치프라자3` 투자열기로 후끈!
ㆍ美 블랙프라이데이 D-2, 알뜰쇼핑 `꿀팁`…득템 비법은?
ㆍ드라큘라 김준수, `억` 소리나는 재력 보니…5억원대 車 소유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