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끄고 주무세요`, 컴퓨터시각증후군이란?

▲컴퓨터시각증후군이란 컴퓨터시각증후군이란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컴퓨터시각증후군이란 컴퓨터시각증후군이란 컴퓨터시각증후군이란



컴퓨터시각증후군이란?. `TV 끄고 주무세요`

TV를 켜 놓은 채 잠들면 희미한 불빛이 뇌에 영향을 미쳐 우울증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신경과학과 연구팀은 쥐 실험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햄스터를 16시간 동안 햇빛 아래 있도록 했다. 이후 두 부류로 나눠 한 그룹은 밤에 8시간 동안 완전히 어두운 곳에 놓아 두었다. 다른 그룹은 밤 8시간 동안 TV 화면과 비슷한 희미한 불빛에 계속 뒀다.

8주 뒤 조명 아래서 잠을 잔 쥐들은 어두운 그룹에서 잔 쥐에 비해 설탕물을 20% 적게 마셨다.



연구팀은 “희미한 불빛 아래서 잠을 잔 햄스터들은 설탕물을 먹어도 즐거움을 느끼지 못했다. 인간의 우울증과 비슷한 현상”이라고 전했다.



이를 통해 연구진은 뒤의 뇌를 검사한 결과 “불빛에 노출된 쥐는 뇌의 해마 돌기 세포가 줄어들고 손상됐다”며 “인간의 뇌도 해마가 우울증과 관계가 있으며 해마 돌기 밀도가 작은 사람은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고 덧붙였다.

한편, 컴퓨터시각증후군도 관심을 모은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눈 피로 등의 증상을 뜻한다. 장시간 컴퓨터 사용을 줄이고 안구 운동과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황동식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에이미 강제 출국 명령, 과거 동생 발언 눈길 "집에서 속옷만 입고..."
ㆍ김우빈 수지, 물에 젖은 섹시 댄스 영상 "과감하다"
ㆍ대학가상가, 광교(경기대)역 `리치프라자3` 투자열기로 후끈!
ㆍ이유영 "허벅지로 수박 터트려" `깜짝`…대체 왜?
ㆍ설현, 비에 흠뻑 젖어 19금 속살 노출 `헉`…어땠길래 보니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