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몰 클릭 부르는 광고문구…'응답하라'에 꽂히지 '말입니다'

지난 2년간 온라인몰에서 가장 인기를 끈 유행어는 ‘응답하라’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갤러리아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인 갤러리아몰이 지난 2년간 유행어를 활용한 기획전 중 소비자 유입 수가 많은 순위를 집계한 결과다. 1위는 TV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을 패러디한 기획전 ‘응답하라 겨울패딩’이었다. 이 기획전 기간 동안 일반 기획전에 비해 유입 수가 두 배 많았다. 방문자가 구매자로 바뀌는 구매전환율은 11%를 기록해 가장 높았다.TV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서 나온 ‘말입니다’도 인기였다. 기획전 ‘봄이 왔지 말입니다’ ‘너무 예쁘지 말입니다’는 각각 인기 순위 5위와 9위에 올랐다. 구매전환율은 8%로 2위를 기록했다.

온라인 쇼핑몰은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해 유행어를 차용하는 등 재치 있는 기획전 이름을 짓는 경우가 많다. 기획전 이름이 눈에 띄면 소비자들이 더 많이 몰린다는 게 업계 의견이다. 갤러리아몰에 따르면 기획전 이름에 유행어를 활용하면 단순 제품명으로 진행했을 때보다 소비자 유입 수가 1.5배 이상 많고, 구매전환율은 2.5배 이상 높다. 갤러리아몰에서는 구매 담당자들이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나오는 유행어를 주간별로 모으고 있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