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비전 지웰 푸르지오③구성]넓은 중앙광장, 동간 거리 확보로 개방감 'UP'
입력
수정
조경면적 31.58%로 '공원 품은 단지' 조성
주차장 지하화…가구 당 1.25대 주차 가능
쾌적한 입지에 들어서는 만큼 단지 내부 구성도 ‘쾌적성’을 가장 신경 써서 설계했다. 분양 관계자는 “공원 속에 들어서는 단지인 만큼, 단지 안에 또 다른 공원을 만들어 주변 환경과 연계한 조경 시설을 도입하려고 애썼다”고 설명했다.인근 단지들이 각 동을 3열로 배치하는 것과 달리 ‘평택 비전 지웰 푸르지오’는 대지 내 건물이 2열로 배치된다.
건물이 서로 떨어져 있다보니 동간 거리는 최소 75.9m에서 최대 81.6m로 충분히 멀다. 집 안에서도 시야가 막히지 않아 답답한 느낌이 적고 일조량, 채광 등이 우수하다는 설명이다. 맞은 편 가구가 잘 보이지 않아 사생활 보호의 효과도 있다.
대지 면적 대비 건축물의 바닥 면적을 뜻하는 건폐율이 13.38% 수준으로 낮아 개방감이 높다는 점도 특징이다. 전체 단지 면적을 100으로 봤을 때 그 중 13에만 건물이 세워진다는 의미다. 일반 도심 아파트의 경우 건폐율이 20%만 돼도 쾌적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단지 한 가운데에는 중앙 광장을 조성해 주민들이 여가 및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한다. 중앙 광장에는 연못을 설치해 수변공원 느낌을 내고 키 큰 나무 대신 잔디를 심어 말 그대로 ‘열린 공간’을 연출할 계획이다.
중앙 광장 양쪽으로 서쪽에는 어린이집, 동쪽에는 주민운동시설이 조성된다. 양쪽 끝에는 어린이 놀이터가 각각 들어갈 예정이다. 중앙 광장부터 어린이놀이터까지 조성되는 단지 내 산책로에는 다양한 나무를 식재해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각 동은 채광과 통풍, 일조량 등을 고려해 남향 위주로 배치된다. 일부 가구에서는 단지 북측의 배다리 생태공원 조망을 즐길 수 있다.
단지 내 조경 시설의 통일감과 입주민의 보행 안전을 위해 주차장은 모두 지하에 조성된다. 총 주차 대수는 895대로 가구 당 주차 가능 대수는 1.25대다.
주민공동시설인 커뮤니티센터에는 경로당을 비롯해 휘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입주민회의실 등이 마련돼 입주민들의 원스톱라이프를 도울 예정이다.모델하우스는 평택시 비전동 시대한우리 아파트 맞은편(1103-1번지)에 마련된다. 입주는 2019년 1월 말 예정이다.
이소은 한경닷컴 기자 luckyss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