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래빗] '39년 1405회' 한반도 지진 지도 및 데이터

뉴스래빗 데이터저널리즘 'DJ 래빗' 8회

39년 간, 기상청 한반도 지진 발생 데이터
뉴스래빗은 28일 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 뉴스 콘텐츠인 'DJ 래빗' 새 기획

[단독] 2300만 수도권‥지진 재난문자는 아직 오지 않았다 를 공개했습니다.이 기사 중 '한반도 역대 지진 지도'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된 데이터를 공개합니다. 1978년부터 38년치, 총 1405건입니다. 기상청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데이터를 뉴스래빗이 다양한 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재가공했습니다.

한 번에 1000개 이하씩만 열람할 수 있는 데이터를 독자 여러분들이 가공하기 편하도록 엑셀에 모으로 정리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1978~2016년 한반도 지진 기록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뉴스래빗은 이 데이터로 인터랙티브(interactive) 지도를 그렸습니다. 지도 오른쪽 필터를 이용해 원하는 기간과 규모를 지정해 다양한 시각의 지진 지도를 독자 여러분이 만들 수 있습니다.

▼ 역대 한반도 지진 지도 : TIP 구역별 발송 횟수 확인
▼▼ 좌측 '▶' 버튼을 눌러 '+' 버튼을 누르면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우측 '규모(magnitude)'-'연도'를 원하는 값으로 설정해보세요.
뉴스래빗이 공개한 데이터를 여러분 모두의 방식으로 분석해 더 건강하고, 발전적인 사회적 메시지를 찾아낼 수 있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DJ 래빗 ? 뉴스래빗이 고민하는 '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 뉴스 콘텐츠입니다. 어렵고 난해한 데이터 저널리즘을 줄임말, 'DJ'로 씁니다. 서로 다른 음악을 디제잉(DJing)하듯 도처에 숨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발견한 의미들을 신나게 엮여보려고 합니다.

뉴스래빗'의 데이터저널리즘을 만나보세요 !.!

책임= 김민성, 연구= 강종구 한경닷컴 기자 jonggu@hankyung.com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