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 부동산 대책’ 이후 한달…규제 빗겨간 청라 상가투자 훈풍

청라7호선 연장선 커낼웨이역(예정) 초역세권 선점
과열됐던 부동산 투기성 수요를 거둬들이기 위해 내놓은 ‘11.3 주택시장 관리방안’은 ‘강남4구(강남 서초 송파 강동)’와 경기 과천 전역에서 신규 아파트 분양권 전매를 금지하고 경기 고양·남양주·성남·하남·화성(동탄2신도시) 등의 택지지구 분양권 매매도 입주 때까지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정책방향에 이전까지 식을줄 모르던 분양시장에 변화가 시작됐다.

’11.3 주택시장 관리방안’이 시행되자 갈곳 잃은 부동산투자 자금들이 정부 대책을 적용받지 않는 수익형 상가로 몰리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11.3 부동산 대책에 따른 풍선효과(어떤 문제를 해결하면 다른 문제가 불거지는 것)로 보인다.최근 청라국제도시가 인천국제공항과 서울과의 접근성을 이점으로 국제금융업무, 첨단산업 등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며 성장하고 있다. 특히 청라 내 호수공원을 잇는 커낼웨이수변공원 일대는 유입, 유동인구가 늘면서 인근 상업시설, 문화시설과 함께 청라의 주요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개발사업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청라국제도시의랜드마크가 될 청라 시티타워는 세계 최초로 빛의 반사와 굴절을 이용한 외장 기술을 접목해 투명한 건축물로 시공되고 초고층 전망대 등 문화, 관람, 체험 등의 시설이 들어선다.지난 10월 20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청라시티타워주변 복합시설개발 프로젝트 사업자로 보성산업 컨소시엄을 선정함으로써 사업진행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 밖에도청라는 하나금융타운, 차병원 의료복합타운, 로봇테마파크, 신세계 복합쇼핑몰 등 대형 개발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이 같은 소식은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 예비타당성 조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렇듯 청라국제도시는 지하철 7호선과 9호선 연장과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개통예정 및 기반시설 조성 등의 각종 개발 호재로 부동산 시장에 더욱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또 청라지구에는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과 ‘청라~화곡역’ BRT버스가 개통되었고 오는 12월 신방화역까지 BRT버스도 추가 개통을 앞두고 있다. 2017년에는 제2외곽순환도로가 연결되고 지하철 9호선이 공항철도와 연계돼 운행될 예정이다.

한국은행기준금리가 역대 최저수준인 1.25%까지 떨어짐에 따라 은행 예적금 이자보다 수익률이 높은 수익형부동산으로의 투자 쏠림 현상은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개발이슈가 많은 청라국제도시에서는현대BS&C(현대비에스앤씨, 대표이사이휴원)가 공급중인 ‘청라커낼웨이현대썬앤빌 더 테라스’ 상업시설의 분양이 활발한 모습이다.

상업시설은 경서동 956-8번지에 들어서며 상가 전 층에 커낼웨이 조망이 가능한 테라스 상가로 지어진다. 주변 상권과 차별화를 위해 1층뿐 아니라 2~3층도 테라스형 상가로 구성한다.

현장은청라국제도시커낼웨이중봉대로와 호수공원을 잇는 중심부로, 7호선 연장선 커낼웨이역(예정) 초역세권 자리다. 동측에는중봉대로를 중심으로 형성돼 있는 기존 상권이 있고, 서측에는호수공원이 자리해 향후 청라 중심상권 확장의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상가는청라지구의 명소인 커낼웨이와 인접한 최적의 입지에 자리하게 된다. 많은 유동인구가 모여드는 청라커낼웨이-호수공원 상권이므로, 쾌적함은 물론 풍부한 유동인구를 흡수하여 집객력이 탁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청라지구의수변상가에는 수천만 원에 달하는 권리금이 형성돼 있으며, 향후 7호선 연장선과 차병원 복합단지 조성, 하나금융타운 확정, 신세계 복합 쇼핑몰 등이 들어서면 수요는 더욱 풍부해질 전망이다.

규모와 업종구성, 사업안정성 측면에서도 강점이 많아 주목을 받고 있다. 고객들이 직접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전문 음식점, 노래방, PC방, 미용실 등 목적형 키테넌트의입점과 세계적 부동산 전문기업인 CBRE 코리아의 임대케어서비스 전속계약을 통한 투자자 대상 임차인 유치계획도 수립할 예정으로 입주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다.

한편 현대BS&C(현대비에스앤씨)는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손자인 정대선 사장이 창립했으며 건설사업 착수와 함께 현대썬앤빌 브랜드를 론칭하고 주요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등을 공급하고 있다.

모델하우스는사업지 인근 경서동 956-6번지에 위치한다.문의 : 1600-0383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