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잠들어 있는 공부 능력을 깨워라’ 출간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학습 코칭법 제시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성적을 올리는 공부 원리’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것이다. 공부법에는 크게 2가지 있는데 첫째, 아는 부분을 반복 공부하는 것과 둘째, 모르는 부분을 보충하는 공부가 바로 그것이다. 그렇다면 이 중 ‘성적을 올리는’ 공부법은 둘 중 어떤 것일까?

정답은 바로 ‘모르는 부분을 보충하는 공부’다. 가령 역사 시험을 앞두고 있는 학생이 시험 범위 내용의 70%만 암기했다고 가정해 보자. 이미 알고 있는 70%만 반복해서 공부한 후 시험을 보러 간다면 몇 점을 받게 될까? 내용의 70%만 알고 있으니 70점을 받게 될 것이다. 반대로 모르고 있던 30% 중 20%를 보충 공부한 학생이 시험을 본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원래 알고 있던 70%에 20%가 더해져 90점을 받게 될 확률이 높다.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이 바로 ‘메타인지’라는 개념이다. 메타인지란 내가 알고 잇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히 구분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이러한 능력이 발달된 학생들의 성적은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밖에 없다.

에듀플렉스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준다. 에듀플렉스의 코칭 프로그램과 개별지도 프로그램들은 모두 학생들의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이에 에듀플렉스 교육개발연구소 연구위원 윤태황은 학생들을 직접 가르친 경험과 다년간의 연구를 토대로 메타인지의 개념을 세우고, 신간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학습 코칭 교실, 잠들어 있는 공부 능력을 깨워라’에 그 내용을 담았다.윤태황 저자는 “성적 향상을 위해서는 학생 스스로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히 구분해 내고, 모르는 내용에 대해 시간을 투자하고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하며 “학습목표, 계획, 학습 방법 등 공부와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서 메타인지 능력이 발휘되면, 공부시간을 절약해 주고 효과적인 학습 습관을 완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메타인지 능력이 뛰어난 학생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문제점을 선정할 수 있으며, 전체 문제집 중에서도 본인이 모를만한 문제, 도전해볼 만한 문제를 발췌해 공부하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이처럼 부족한 개념 위주로 학습을 하다 보니 성적이 향상되고, 과목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까지 얻게 되는 것이다.

저자는 책 속에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학생들을 메타인지의 세계로 이끈다. 공부 목표, 계획, 공부법 등 공부와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 대해 기준을 제시하고, 질문을 던지는 방식의 편안한 수업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메타인지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답을 쓰면서 메타인지를 생각하고 익힐 수 있는 ‘오늘의 코칭 질문’ 코너도 인상적이다. 이는 에듀플렉스의 ‘데일리체크’ 프로그램과 같다.이미 여러 언론에서 ‘메타 인지’가 성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도한 바 있다. 메타 인지 능력에 대해 궁금해 하는 많은 부모와 학생들은 ‘잠들어 있는 공부 능력을 깨워라’에서 그 답을 확인할 수 있다.

오랜 시간 앉아 있으면서도 성적이 향상되지 않아 고민이었던 학생,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 효율적인 공부 방법이 궁금한 학생들에게 이 책과 에듀플렉스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