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아이콘트롤스, '대한민국 지능형 건축물 대전' 설비시스템 부문 최우수상

아이콘트롤스는 29일 지능형 건축물 조성 및 저변확대를 위해 사단법인 IBS Korea에서 개최한 '제1회 대한민국 지능형 건축물 대전'에서 설비시스템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건물 자동화 및 에너지 관리 분야에 대한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이번에 최우수상을 받은 제품은 아이콘트롤스의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건물 자동화 시스템(BAS)인 프로닉스(FRONNIX) 시스템과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인 I-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이며, 모두 정부의 에너지정책과 맞물려 각광받고 있는 솔루션이다. 건물 자동화 시스템인 프로닉스는 건물의 냉·난방, 전력, 조명 등을 자동으로 컨트롤 해 쾌적한 건물 실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 i-BEMS는 건물에서 소비하는 에너지를 분석하여 낭비되는 에너지를 찾아내서 결과적으로 건물의 전체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게 하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다.

아이콘트롤스는 이같이 고도화된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앞세워 대구은행 제2본점의 자동화 및 건물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대구은행 본점, DGB 혁신센터, 김해공항, 아모레 퍼시픽 신사옥, 아이파크몰 등 중형부터 초대형 건물 까지 다양한 건물에 대한 자동화 시스템 및 에너지 관리시스템(BEMS)를 구축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콘트롤스는 "지금까지 축적한 건물 에너지 관리 노하우를 기반으로 에너지효율화(ESCO) 사업, 태양광, ESS,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구축과 발전 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에너지 전문기업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현영 한경닷컴 기자 j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