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주거문화대상] 복합주거 대상 대우건설, 잔디마당·아쿠아가든…다채로운 테마 공원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
2017년 상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단지조경대상은 대우건설이 충남 천안시 성성3지구 도시개발구역 A1블록에 공급하는 ‘천안 레이크타운 푸르지오’에 돌아갔다. 단지 내에 다채로운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전용 산책로와 꽃밭 등 어린이부터 노년층까지 두루 즐길 수 있는 조경 환경을 선보인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9층 아파트 8개 동으로 구성됐다. 모든 가구가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이다. 전용면적 62㎡ 93가구, 74㎡ 113가구, 84㎡ 789가구 등 총 995가구가 들어선다.

단지 내부에 다양한 테마 공원을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자연과 함께 쾌적한 주거생활을 즐길 수 있다. 단지 중앙 잔디마당에 들어서는 아쿠아가든에는 바닥분수와 얕은 물놀이공간을 조성했다. 티가든에는 잔디마당을 조망할 수 있는 데크를 설치했다. 그늘 밑에서 정원 풍경을 즐기며 차를 마실 수 있는 휴게공간이다. 플라워가든은 계절마다 각기 다른 꽃과 초목을 감상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공원이다. 이 공원과 연결된 로맨스가든에는 실버세대를 위한 운동기구와 이동형 텃밭, 건강지압로 등이 있다.

단지 안에서 녹음을 즐길 수 있는 힐링포레스트도 들어선다. 보행자 동선을 고려해 단지를 둘러싸는 식으로 녹지를 풍성하게 조성했다. 일상의 길, 사색의 길, 체험의 길, 건강의 길 등 네 가지 테마로 산책길을 꾸몄다.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공간도 조성된다. 키즈빌리지는 체험형 어린이 놀이공간이다. 자연놀이터와 모험놀이터를 연결했다. 청소년 놀이터에는 다목적 운동공간과 조깅트랙이 들어선다.

단지 인근에는 업성저수지가 있는데, 일부 가구는 저수지 조망을 할 수 있다. 저층 가구의 사생활을 보호하도록 모든 동에 필로티 설계를 적용했다. 피트니스센터, GX클럽, 골프연습장, 독서실, 푸른도서관, 게스트하우스, 경로당, 어린이집 등이 커뮤니티 시설로 조성된다.

천안성성지구에 첫 번째로 들어서는 단지로 다음달 입주를 앞두고 있다. 천안성성지구는 전체 8000여 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천안시 북부권 최대 규모 도시개발구역이다. 삼성전자 온양사업장, 삼성디스플레이·삼성SDI 천안사업장 등 대기업이 근처에 입주해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 이마트, 코스트코, 신세계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등 쇼핑 시설이 인근에 여럿 있다. 두정동 상업시설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도보권에 초등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다.편리한 교통도 장점으로 꼽힌다. 고속철도(KTX) 천안아산역을 이용하면 서울까지 30분대에 진입할 수 있다.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두정역도 가깝다. 천안버스터미널과 천안 나들목(IC)이 차량으로 10분 거리에 있어 수도권과 전국 각지로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다. 천안시 북부를 가로지르는 삼성대로를 이용하면 인근 대기업 사업장과 탕정산업단지 등으로 출퇴근이 편리하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