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빗GO] 안철수 '은퇴' NO…당권 도전 기자회견
입력
수정
안 전 대표, 8.27 전당대회 출마 선언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3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8·27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제보 조작' 은퇴 압박, 정면 거부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 제보 조작 관련 최종적 책임을 지고 정계를 은퇴하라는 당 내외 압박에도 불구하고, 당권 도전이란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당초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전당대회 출마를 밝힐 예정이었지만 당내 반발이 거세 오후로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영상_안철수 당권 도전!.!
안 전 대표는 "다음 대선에 나서는 것을 우선 생각했다면 물러나 때를 기다리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라며 "제 미래보다 당의 생존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자신의 심정을 안중근 의사를 빗대어 표현했다. 안 전 대표는 "조국을 구하지 못하면 살아서 돌아오지 않겠다는 각오로 얼어붙은 두만강을 건넌 안중근 의사의 심정으로 당을 살리겠다"고 말했다.안 전 대표는 대선 패배 이후 제보 조작 파문으로 당의 존립 자체가 위협받는 상황을 전면에 나서 책임지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안 전 대표의 전당대회 출마는 지난 6월 이른바 '리베이트' 의혹으로 대표직에서 물러난 후 1년2개월만이다.
한편, 안 전 대표의 정계 복귀 선언에 국민의당 소속 의원 12명은 안 전 대표의 기자회견을 열고 '안철수 당대표 출마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래빗GO ? 사건사고 · 시위 현장, 주목받는 장소, 전시 · 박람회, 신규 매장 등을 찾아 공간이 지닌 의미 및 특징을 보여드립니다. 뉴스래빗의 시각과 평가가 담긴 이미지, 영상을 통해 독자가 현장감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뉴스래빗'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책임= 김민성, 연구= 신세원 한경닷컴 기자 mean@hankyung.com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