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2분기 영업익 반토막…PC게임 매출↓·마케팅비↑
입력
수정
376억원으로 예상치 크게 밑돌아…신작 '리니지M'에 집중
3분기 매출·영업익 대폭 개선 전망
엔씨소프트가 신작 모바일 게임 '리니지M'의 흥행에도 2분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리니지M'에 집중하면서 PC 게임의 매출이 줄고, 마케팅비가 증가한 영향이 컸다.
엔씨소프트는 7일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37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56.4%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매출액은 2천586억원으로 7.5% 늘었지만, 당기순이익은 308억원으로 65.9% 감소했다.전 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8.0%, 영업이익은 23.42%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77.2% 늘었다.
애초 증권가에서는 2분기 매출 3천억원대, 영업이익 600억원대를 예상했지만, '리니지' 등 PC 게임 매출이 줄면서 예상치를 크게 밑돈 것으로 분석된다.
PC용 '리니지' 매출은 338억원으로 '리니지M' 출시를 앞두고 각종 프로모션이 줄고, 일부 고객이 '리니지M'으로 이동하면서 작년 동기 대비 279%, 전 분기보다 34.3% 감소했다.또 다른 PC 게임인 '리니지2'는 167억원, '아이온' 108억원, '블레이드 & 소울' 390억원, '길드워2'는 13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모바일 게임은 '리니지M' 효과로 937억원의 매출을 기록, 전체 매출의 36%를 차지했다.
6월 21일 출시된 모바일 게임 '리니지M'은 7월 3일까지 최고 일 매출 130억원을 기록했고, 일평균 매출은 90억원을 기록했다.엔씨소프트는 이달 최고 일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윤재수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리니지M' 매출은 10% 안팎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하루 이용자도 크게 줄지 않았다"며 "'리니지M'은 매출이 온전히 반영되는 3분기부터 실적에 크게 기여하고, 연간 매출은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할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업계는 '리니지M'의 연간 매출을 5천억~6천억원대로 전망하고 있다.
2분기 지역별 매출을 살펴보면 한국에서 1천740억원, 북미·유럽 287억원, 일본 105억원, 대만 93억원을 기록했다.
로열티 매출은 '리니지2: 레볼루션'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 분기 대비 43.2% 감소한 361억원이었다.
마케팅비용은 '리니지M' 출시로 전 분기 90%, 작년 동기 대비 370% 상승한 241억원을 기록했다.
인건비는 작년 말부터 모바일 개발인력 충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사내 모바일 게임 전문 인력 비중은 2분기 말 기준 40%를 넘는다.
엔씨소프트는 하반기부터 내년 말까지 주요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해 대작 모바일 게임 3편을 선보일 방침이다.
'리니지M'은 올해 안에 이용자 간 거래 시스템과 공성전을 업데이트하고, 대만에도 출시할 예정이다.윤재수 CFO는 "'리니지M'의 일본 출시 일정은 대만 이후에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며 "PC 게임은 지난 2분기 동안 성적이 안 좋았지만, 하반기에는 대규모 업데이트와 프로모션으로 반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서울연합뉴스) 고현실 조민정 기자 chomj@yna.co.kr, okko@yna.co.kr
3분기 매출·영업익 대폭 개선 전망
엔씨소프트가 신작 모바일 게임 '리니지M'의 흥행에도 2분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리니지M'에 집중하면서 PC 게임의 매출이 줄고, 마케팅비가 증가한 영향이 컸다.
엔씨소프트는 7일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37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56.4%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매출액은 2천586억원으로 7.5% 늘었지만, 당기순이익은 308억원으로 65.9% 감소했다.전 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8.0%, 영업이익은 23.42%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77.2% 늘었다.
애초 증권가에서는 2분기 매출 3천억원대, 영업이익 600억원대를 예상했지만, '리니지' 등 PC 게임 매출이 줄면서 예상치를 크게 밑돈 것으로 분석된다.
PC용 '리니지' 매출은 338억원으로 '리니지M' 출시를 앞두고 각종 프로모션이 줄고, 일부 고객이 '리니지M'으로 이동하면서 작년 동기 대비 279%, 전 분기보다 34.3% 감소했다.또 다른 PC 게임인 '리니지2'는 167억원, '아이온' 108억원, '블레이드 & 소울' 390억원, '길드워2'는 13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모바일 게임은 '리니지M' 효과로 937억원의 매출을 기록, 전체 매출의 36%를 차지했다.
6월 21일 출시된 모바일 게임 '리니지M'은 7월 3일까지 최고 일 매출 130억원을 기록했고, 일평균 매출은 90억원을 기록했다.엔씨소프트는 이달 최고 일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윤재수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리니지M' 매출은 10% 안팎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하루 이용자도 크게 줄지 않았다"며 "'리니지M'은 매출이 온전히 반영되는 3분기부터 실적에 크게 기여하고, 연간 매출은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할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업계는 '리니지M'의 연간 매출을 5천억~6천억원대로 전망하고 있다.
2분기 지역별 매출을 살펴보면 한국에서 1천740억원, 북미·유럽 287억원, 일본 105억원, 대만 93억원을 기록했다.
로열티 매출은 '리니지2: 레볼루션'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 분기 대비 43.2% 감소한 361억원이었다.
마케팅비용은 '리니지M' 출시로 전 분기 90%, 작년 동기 대비 370% 상승한 241억원을 기록했다.
인건비는 작년 말부터 모바일 개발인력 충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사내 모바일 게임 전문 인력 비중은 2분기 말 기준 40%를 넘는다.
엔씨소프트는 하반기부터 내년 말까지 주요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해 대작 모바일 게임 3편을 선보일 방침이다.
'리니지M'은 올해 안에 이용자 간 거래 시스템과 공성전을 업데이트하고, 대만에도 출시할 예정이다.윤재수 CFO는 "'리니지M'의 일본 출시 일정은 대만 이후에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며 "PC 게임은 지난 2분기 동안 성적이 안 좋았지만, 하반기에는 대규모 업데이트와 프로모션으로 반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서울연합뉴스) 고현실 조민정 기자 chomj@yna.co.kr, okk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