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지바이오, 체내용 지혈용품 ‘이지스탑’ 출시

미세 다공형 스폰지형 구조로 혈액 및 분비물 빠르게 흡수
무독성 천연고분자 카르복시메틸 키토산 주성분, 생체적합성
시지바이오는 100% 키토산 성분의 흡수성 체내용 지혈용품 ‘이지스탑(Easy Stop)’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지스탑은 ‘피를 쉽게 멈추게 한다’는 의미로 외과적 수술시 혈액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의료기기다.시지바이오가 새롭게 선보인 이지스탑은 미세 다공형 스폰지형 지혈용품으로 혈액 및 분비물을 빠른 속도로 흡수하며, 수분과 닿는 즉시 5초 이내 겔(Gel)화되는 게 특징이다. 양전하인 키토산이 음전하인 적혈구를 끌어 당기면서 동시에 얇은 피막을 형성하는 이중 원리로 지혈을 한다.

이지스탑은 기존 피브리노겐, 트롬빈과 같이 혈액 응고기전을 활성화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출혈에 취약한 항응고제, 아스피린 복용자 응급 수술시 지혈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수용 생체적합성, 생분해성, 무독성 천연고분자인 키토산을 주원료로 하고 있어 지혈이후 체내 효소인 라이소자임에 의해 분해돼 체외로 배출된다. 실온보관 하기 때문에 사전준비 과정 없이 개봉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수술 준비시간이 단축되고 편의성도 높다.유현승 시지바이오 대표는 "국내 지혈제 의약품 시장은 500억원 규모로 의료기기 지혈용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라며 "이지스탑을 의료기기 지혈용품 시장 리딩 제품으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