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황후 추정 초상화 일반공개… 결정적 단서 없어 진위 논란 일듯

다보성갤러리, 광복 72주년 맞아 '구한말·일제강점기 특별전'
14일 서울 경운동 다보성갤러리에 처음 공개된 ‘전(傳) 명성황후 초상’.
조선의 마지막 국모인 명성황후(1851~1895)를 그린 것으로 추정되는 초상화가 나왔다. 지금까지 명성황후로 추정되는 사진이나 초상화는 여러 차례 나왔으나 진품으로 확정된 것은 하나도 없어 논란이 예상된다.

서울 경운동 다보성고미술·다보성갤러리는 대한제국 선포 120주년과 광복 72주년을 맞아 14일 개막한 ‘구한말·일제강점기 특별전’에서 평상복 차림의 ‘전(傳) 명성황후 초상’을 공개했다. 세로 66.5㎝, 가로 48.5㎝ 크기의 이 초상화는 두건을 쓰고 하얀 옷을 입은 여성이 손을 가지런히 모은 채 서양식 의자에 앉아 있는 전신 모습을 묘사했다. 얼굴은 살짝 오른쪽으로 돌렸으며 왼손 가운뎃손가락에는 연초록색 옥가락지를 끼고 있다.다보성 측이 이 초상화의 주인공을 명성황후로 보는 근거는 족자 뒷면에서 발견된 ‘閔氏(민씨)’라는 글자다. 당초 족자 뒷면에는 ‘婦人肖像(부인초상)’이라는 글자가 세로로 적혀 있었으나 위쪽의 지워진 부분을 적외선으로 촬영한 결과 ‘민씨’라는 글자가 드러났다는 것. 다보성 측은 이번 전시에 출품된 300여 점의 유묵, 서화, 기물 등이 대부분 운현궁에서 나왔고, 명성황후 시해범인 미우라 고로(三浦梧樓)의 글씨와 함께 일괄 전해져온 점, 평상복이지만 모란문과 부평초 모양의 삼엽문(三葉紋) 등의 무늬가 새겨진 고급 복식, 이승만 전 대통령의 1910년 저서 《독립정신》에 실린 명성황후 추정 사진과 품위나 분위기가 비슷한 점 등이 명성황후일 가능성을 더해준다고 설명했다.

영친왕의 글씨 ‘총욕개망’.
하지만 이 그림을 명성황후 초상화로 단정할 만한 결정적 단서가 없다는 학계의 반론도 나오고 있다. 한복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고 옷차림이나 용모가 왕비라고 하기엔 너무 초라하다는 것. 김종춘 다보성고미술 관장이 소장자의 요청에 따라 출처와 소장 경위를 현재로선 명확히 밝힐 수 없다고 하는 점도 논란을 키우는 요소다.이번 특별전에는 이 초상화 외에 구한말 개화파와 독립운동가, 친일파와 일제 관료 등의 비공개 유묵 190여 점을 비롯해 서화, 세공품, 도자기 등 300여 점이 출품됐다.

영친왕의 글씨 ‘寵辱皆忘(총욕개망:총애와 치욕을 모두 잊고 마음에 두지 않음)’에서는 망국의 한이 전해져 온다. 전시는 오는 31일까지. 다보성갤러리에서는 고려청자와 조선백자, 서화, 목기, 민속품 등을 엄선해 선보이는 ‘한국 고미술 특별전’도 함께 열린다.

서화동 문화선임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