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소비] T커머스 채널 GS마이샵…TV 홈쇼핑선 못봤던 색다른 포맷 눈길

GS홈쇼핑
GS홈쇼핑이 운영하는 T커머스 채널 ‘GS마이샵’이 가을을 맞아 다양한 상품을 선보였다. TV와 상거래(commerce)의 합성어인 ‘T커머스’는 디지털 데이터방송을 통해 TV와 리모컨만으로 상품 정보 검색부터 구매, 결제 등의 상거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데이터홈쇼핑이라고도 불린다.

한 가지 상품을 1~2시간씩 소개하는 TV홈쇼핑 채널과 달리 GS마이샵은 10분, 15분, 20분 등 분량이 짧은 프로그램을 다수 편성해 하루에 40여 개 상품을 실시간 방송을 통해 소개한다. TV홈쇼핑이 20개 내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과 비교하면 두 배 수준이다. 데이터 매장에서는 GS마이샵의 방송 상품을 다시 보고 구매할 수 있으며 GS샵 모바일, 인터넷 쇼핑몰의 인기상품도 구매할 수 있다. 기존 홈쇼핑 방송의 최대 단점으로 꼽혔던 시간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

GS마이샵은 녹화방송만 보여준다.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TV홈쇼핑이 시도해보지 못했던 다양한 포맷의 영상을 기획했다. 개그맨 이동엽 씨와 함께 인기상품의 1분 영상을 제작하는 식이다. 시청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모바일 쇼핑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새로운 영상 포맷을 시도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GS마이샵은 상품 편성과 방송 형식이 비교적 자유로운 T커머스의 특성을 살려 다채로운 가을 상품을 편성했다. 가을에는 먹거리 상품이 인기 1순위라고 회사 측은 말했다. 전국 맛집 메뉴를 집에서 간편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는 ‘홍대 맛집 미미네 국물떡볶이’ ‘서대문 한옥집 김치찜 김치찌개 세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 등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착한마을 마음이가 바나나떡 콩쑥개떡 세트’ 등이 베스트셀러다. 배추값 고공 행진에 김치 명인들이 만드는 ‘강순의 명가 프리미엄 포기김치 10㎏’ ‘한성 명인 포기김치 11㎏’ 등도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홍대 맛집 미미네 국물떡볶이는 서울 홍익대 부근 프리미엄 분식집 ‘미미네’의 국물떡볶이를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만든 상품이다. 숙성 과정을 거쳐 촉촉하고 쫄깃한 식감이 일품인 ‘찰밀떡’과 진한 국물 맛을 살려주는 ‘부산어묵’, 얼큰하면서도 깔끔하고 시원한 맛을 내는 ‘국물떡볶이 소스’ 등으로 구성됐다. 3인분 10개 세트를 3만9900원에 판매한다.

먹거리뿐 아니라 ‘로보 하이넥 리버시블 무스탕 코트’ ‘샤샤 이태리 베지터블 램스킨 코트’ ‘아르덴미즈 실버폭스 양모 무스탕’ ‘포미즈 펀칭 램스킨 재킷’ 등 가을/겨울 패션 신상품도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포미즈는 15년 전통을 지닌 국내 가죽·모피 전문 브랜드로 ‘젊은 모피 브랜드’를 표방한다. 포미즈의 ‘펀칭 램스킨 재킷’은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과 가죽 전문 브랜드가 선호하는 이탈리아 솔로프라 지역에서 가공, 생산된 나파 타입 양가죽을 사용한다. 고급 소재에 절개라인을 최소화한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입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미세한 구멍을 낸 펀칭 가죽으로 테두리 라인을 테이핑 처리해 자칫 밋밋할 수 있는 디자인에 포인트를 줬다. 가격은 18만9000원이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