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산업별 KCSI 지수] 시몬스, 만족도·재구입 의향 모두 앞서
입력
수정
지면E5
2017 산업별 고객만족도(KCSI)침대 산업은 건강을 중시하는 가치소비 트렌드가 이어지며 프리미엄 제품이 꾸준히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만족도는 전년에 이어 올해도 상승했다. 시몬스가 9년 연속 1위(역대 10회 1위)를 이어갔다.
시몬스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를 제치고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요소 만족도는 스프링 견고성, 건강 기능성, 품질 대비 가격, 기업 신뢰도 등의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우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가정용 가구 분야에선 디자인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에 디자인과 기능을 강조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가정용 가구산업의 만족도는 작년에 이어 상승세를 유지했다. 한샘이 가정용 가구 분야에서 2년 연속 1위(역대 2회 1위) 자리를 지켰다. 한샘은 재구입 의향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요소 만족도에서는 재질, 견고함, 색상, 기업 신뢰도 등에서 경쟁사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쿡방 열풍으로 스스로 요리를 즐기는 문화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주방 공간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부엌가구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상승했다. 한샘이 에넥스를 제치고 1위(역대 9회 1위)의 영예를 안았다. 한샘은 부엌가구산업에서도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요소 만족도에서는 제품의 다양성, 디자인 및 색상, 품질 대비 가격 등의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유해 성분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날로 늘고 있다. 주방세제산업 만족도는 지난해에 이어 상승세를 유지하며, CJ라이온이 12년 연속 1위(역대 18회 1위)를 차지했다. CJ라이온은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요소 만족도에서는 거품의 양, 헹굼, 디자인, 품질 대비 가격 등 거의 모든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