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여행] 짚라인 타고 목공예 체험 '숲속 놀이터'
입력
수정
지면C6
청주 상당산성자연휴양림충북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덕암리 산30의 1의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청주의 대표 유적지인 상당산성 북쪽 하단에 자리잡고 있다. 수도권에서 승용차로 1시간30분, 대전과 청주에서는 대중교통(버스)을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접근성이 뛰어나다.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목공예 체험시설, 가족놀이터, 잔디운동장, 야생화동산 등 산림휴양시설을 갖추고 있다. 워크숍·세미나 등 단체행사를 할 수 있는 숲속수련장이 있다. 이용객은 천연재료를 이용한 목공예 체험을 할 수 있다.
가족놀이터에서 안전규정에 맞게 설치된 짚라인, 오감놀이, 나무수로, 플라잉디스크 등 다양한 놀이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휴양림 내 산책로에서 숲해설을 받으며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
주요 시설로는 산림문화휴양관, 숲속의 집, 유아숲 체험원, 목공예 체험장, 야외 바비큐장, 가족놀이터, 잔디운동장, 야생화동산 등 가족 단위 이용객에게 특화된 최신 산림휴양시설을 갖추고 있다. 상당산성자연휴양림 주변 숲에는 참나무류, 소나무류, 아까시나무, 밤나무, 국수나무 등이 주로 분포하고 있다. 가을철 산책로 주변에는 쑥부쟁이, 산박하, 산수국, 물봉선, 향유, 참취꽃 등 다양한 야생화를 볼 수 있다.휴양림을 중심으로 산성까지 다양한 코스의 탐방로(산책로 1.5㎞, 임도 4.0㎞, 등산로 4.0㎞)도 인기 시설이다. 산책 시간은 30분에서 2시간이다. 휴양림 주변에는 세계 3대 광천수인 초정약수, 운보의 집, 고인쇄박물관, 청주종합사격장(클레이사격) 등 다양한 문화체험 자원이 있다.
청주=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