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올해의 공감경영 대상] 공교육 혁신 통해 '즐겁고 행복한 학교' 조성

의정부시
의정부시가 ‘2017 올해의 공감경영 대상’에서 주민공감 혁신교육도시 지방자치단체 부문 2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이번 수상의 중심에는 취임 이후 소통의 리더십으로 의정부시를 이끌어온 안병용 의정부 시장(사진)이 있다.

시민·전문가·공직자가 소통하는 조찬 포럼과 행정혁신위원회를 통한 공감경영으로 의정부시는 평생학습도시, 여성친화도시, 가족친화기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을 받았으며 행정자치부 주관 2014 대한민국 지식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공감경영의 성과는 교육 분야에도 이어져 의정부시가 공교육 신뢰 제고를 위해 2011년부터 경기도 교육청, 의정부 교육지원청과 협력해 추진하고 있는 혁신지구 사업으로도 나타나고 있다. 고교 다양화 에듀클러스터, 꿈이룸 학교, 드림하이 동아리 프로젝트 등의 대표사업을 통해 학교와 마을이 함께 만드는 지역교육 공동체를 구축하고 있다.

공교육 혁신을 통해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조성한 결과 2013년 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 지자체로 선정됐고 2015년에는 방과후학교대상 지역사회파트너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혁신교육지구사업 시즌1’ 5년간의 성공을 바탕으로 의정부시는 2016년부터 ‘혁신교육지구 시즌2’(2016~2020년)사업을 추진해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교육 공동체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 자체적으로 학생들의 영어능력을 향상시키는 거점영어 체험센터 운영을 지원하고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학생들의 심리적,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업을 관내 초·중·고 14개교에 지원하는 등 혁신교육도시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