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비즈니스와 사회에 가치를 더하라’…성공기업 가이드북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펼치는 방법에 관한 실용 가이드북이 나왔다.

미국 보스턴칼리지 기업시민센터 캐서린 스미스 소장과 캠벨스프 컴퍼니의 데이브 스탱거스 최고지속가능성 책임자가 공동으로 저술한 ‘비즈니스와 사회에 가치를 더하라-21세기 기업시민의식’이란 316쪽의 책이다.이 책은 비즈니스가 수익성과 가치사슬 회복탄력성, 생산성, 혁신, 장기적 주주가치를 증진시키고 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모든 방안과 동향을 다룬다.

기업시민의식이 잘 구현될 때 비즈니스의 성공과 함께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임팩트가 증진된다는 점을 이해관계자, 공급사슬, 사내 조직화, 기부 프로그램, 임직원 소통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 풍부한 사례를 통해 강조한다.

저자들은 각자 수십 년 간의 실무 경험과 연구 성과를 토대로 기업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모두 창출하는 데 있어 핵심은 바로 기업 내에 ‘혁신’과 ‘기업가정신’을 활성화하는 것임을 제시한다. 기업시민의식을 가치창출사업으로 접근하는 이 책은 지속가능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소셜 임팩트에 주목하는 것이야말로 미래의 경쟁 환경에서 가장 성공 가능한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전략이라는 점을 보여준다는 평가가 나온다.

▷비즈니스와 사회에 가치를 더하라-21세기 기업시민의식/김영기 감수/코스리(KOSRI) 출판/2만원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