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 여제' 최정 8단 "올 목표 타이틀 방어… 스트레스는 족구로 풀죠"
입력
수정
지면A31
웹툰·게임 좋아하는 소녀지만‘개인전 2승, 단체전 3승’. 프로 바둑기사 최정 8단(22)이 2017년 작성한 성적표다. 최 8단은 지난해 남녀 프로기사를 통틀어 가장 많은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한국 여자바둑이 세계를 제패하는 데 일등공신이었다. 최 8단은 “2017년에는 운이 좋아서 우승을 많이 했다”면서도 “프로 기사라면 출전하는 모든 대회에서 우승하고 싶은 게 당연하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최 8단은 “올해도 가족, 친구들과 재미있게 지내고 바둑도 즐겁게 두고 싶다”며 “세계 대회 타이틀 방어와 함께 아직 우승해보지 못한 국수전에서도 정상에 서고 싶다”고 말했다.
반상 위에선 거침없는 공격수
"중앙 중점 두지만, 싸움 마다않죠"
지난해 개인전 2승·단체전 3승
21살 나이에 세계대회 제패
"한경 여자국수전, 좋은 성적 낼게요"
◆우승복, 상복 터진 2017년2017년은 ‘최정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 8단은 개인전인 궁륭산병성배와 명월산배에서 정상에 올랐고, 단체전인 황룡사·정단과기배, 천태산·농상은행배에서 한국의 우승을 이끌었다. 지난달에도 단체전인 IMSA 엘리트 마인드게임스에서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모두 중국 측이 개최한 기전에서 우승했다.
최 8단은 “운이 정말 좋아 기대한 것보다 많이 우승했다”며 “특히 단체전은 오유진 5단 등 함께 팀을 이룬 기사들이 좋은 성적을 낸 덕분이었다”고 말했다. 최 8단은 한국 바둑여자랭킹 1위다. 남자랭킹 1위인 박정환 9단과 함께 랭킹을 발표하기 시작한 2014년부터 49개월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최 8단은 “오랜 경쟁상대인 중국의 위즈잉 5단에게 패배를 당한 적이 많았는데 지난해에는 3승1패로 앞섰다”며 “승리에서 자신감을 얻었고 그것이 좋은 성적을 거두는 데 영향을 준 것 같다”고 분석했다. 최 8단은 우승복과 함께 상복도 터졌다. 그는 지난달 열린 2017 바둑대상 시상식에서 여자기사상과 승률상(77.92%)에 인기기사상까지 3관왕에 올랐다.
최 8단은 아직 소녀 같은 미소를 보이는 앳된 얼굴과 달리 바둑을 공격적으로 둔다. 그는 “어렸을 때는 싸움을 즐기는 바둑을 뒀다”며 “이후 다케미야 마사키 9단의 우주류 영향을 받은 뒤 중앙을 두텁게 두는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상대방이 싸움을 걸어오면 마다하지 않고 맞서 싸운다”고 덧붙였다. 그래서일까. 최 8단이 가장 좋아하는 기사는 루이나이웨이 9단이다. 최 8단은 “2000년 루이나이웨이 9단이 조훈현 9단을 꺾고 국수전에서 우승한 장면을 잊지 못한다”며 “루이나이웨이처럼 혼성기전에 출전해 남자 기사들을 상대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싶다. 물론 꿈은 우승”이라고 말했다.◆타이틀 방어, 여자국수전 첫 승 하고파
바둑을 좋아하는 아버지 영향으로 자연스레 7세 때 바둑에 입문한 최 8단은 유창혁 9단(한국기원 사무총장)의 가르침을 받아 중학교 2학년 때 프로기사가 됐다. 국가대표 기사인 그는 지금도 하루 7시간씩 바둑 훈련을 한다. 최 8단은 “지금까지 한 번도 바둑에 싫증난 적이 없다”며 “15년을 뒀는데도 매번 재미있고 질리지 않는 것이 바둑의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최 8단은 평소 여느 20대 여성과 비슷하다. 웹툰을 탐독하고 노래방을 좋아한다.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의 광팬이다. “방탄소년단 멤버 중에 바둑을 배우고 싶은 멤버가 있다면 무료로 바둑을 열심히 가르쳐줄 수 있다”고 진지하게 말할 정도다. 특이한 점은 농구를 좋아하고 족구 실력은 수준급이라는 것. 그는 “바둑은 개인 스포츠지만 농구, 족구는 팀플레이라서 바둑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 데 제격”이라고 설명했다.최 8단은 “올해도 가족, 친구들과 건강하고 즐겁게 지냈으면 한다”며 “프로기사로서의 올해 목표는 세계 대회 타이틀을 방어하는 것, 그리고 아직 우승이 없는 하림배 프로여자국수전에서 첫 트로피를 들어올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는 프로여자국수전에서 최정 8단은 4강에 진출했다. 그는 오는 9일 강지수 초단과 맞붙는다. 결승 대국은 22일 시작한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