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롯데백화점, 스마트픽·3D 가상 피팅

백화점 부문

고객에 色다른 경험
롯데백화점은 1979년 창립 이후, 앞선 인프라와 시스템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여 국내 백화점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고객중심의 현장경영을 중시하는 강희태 대표이사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업무프로세스를 고객중심으로 혁신해 오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환경과 온라인 쇼핑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ICT 우수기업과 연계하여 옴니채널 서비스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쇼핑 환경인 옴니채널을 통하여, 업계 최초로 온라인 구매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찾아가는 ‘스마트픽’ 서비스, 카트나 장바구니 없는 쇼핑 시스템인 ‘스마트쇼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또한 3D 스캐닝 기술을 활용한 ‘3D 발사이즈 측정’ 서비스,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3D 가상 피팅’ 서비스, 통역, 위치 안내 등에 대한 무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쇼핑 도우미 ‘엘봇’ 등 첨단 ICT 기술과 쇼핑을 접목시켜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롯데백화점은 17년에 인공지능 (AI)기술 기반 '쇼핑어드바이저’ 챗봇을 상용화 했다. 이 챗봇은 안내사원이나 매장직원처럼 음성이나 문자로 고객을 응대하면서 매장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인맞춤 추천을 위한 개인화 정보, 라이프스타일 정보, 최신 트렌드 정보 등 온·오프라인 통합 옴니채널형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일대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고객 중심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 백화점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새로운 서비스 트랜드를 반영하기 위해 옴니채널 서비스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특성을 백화점 입문교육에 반영하고, 서비스 기본기 교육과정을 강화했다.

더불어 롯데백화점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과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고 있으며 해외 롯데스쿨 건립 및 빗물 식수화 설비지원 사업, CSR 활동 홍보대사 ‘샤롯데 드리머즈’ 운영, 가족친화기업 인증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으로서 역할을 강화해 나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