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향기] 기름값 저렴하고 목적지 직행… 日 소도시 렌터카로 달려볼까

여행박사와 함께하는 렌터카 타고 일본 여행
일본은 렌터카 대국이다. 휘발유 가격이 L당 139엔(약 1365원) 정도로 저렴한 데다 차고지 증명제 때문에 렌터카 사용이 보편화돼 있다. 이에 힘입어 여행박사 렌터카 상품은 최근 후쿠오카(49%), 오키나와(18%), 홋카이도(9%), 오사카(7%) 순으로 월평균 1000대 이상 예약자가 급증하고 있다. 여행박사 글로벌사업팀 박종승 팀장은 “대중교통비가 비싼 일본에서 렌터카 여행은 원하는 관광지, 맛집을 쉽게 찾아갈 수 있는 방법”이라며 “일본 렌터카 전문 기업 타임즈카렌털과 협약을 맺어 빠른 예약 시스템을 갖춘 뒤 신속한 재고 확인으로 렌터카 예약이 더 편리해졌다”고 밝혔다. 여행박사에서는 렌터카로 여행 전 일정을 이용하면 와이파이 도시락을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여행박사 렌터카 사이트에서 렌터카를 예약하고 예약확정서를 받은 뒤 플러스 친구에서 도요타렌터카를 추가해 쿠폰번호를 신청하고 발급받은 쿠폰번호를 안내받은 페이지에 입력하면 된다. 와이파이 도시락은 출국 당일 인천, 김포, 대구, 청주, 김해공항과 부산항에서 받을 수 있다.

렌터카 전문가가 조언해주는 일본운전 필수 팁을 알아본다.1. 한국어 내비게이션 차량을 미리 예약해야 일본어를 몰라도 한국어 내비게이션을 활용하면 어디든 갈 수 있다. 목적지 검색창에 전화번호나 맵코드를 입력하면 간단하다.

2. 일본 차량 운전자석은 오른쪽 일본 운전이 우리와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오른쪽 핸들을 사용한다는 점. 중앙차선을 오른쪽에 둔 상태에서 좌회전은 짧게, 우회전은 크게 돌아야 한다는 점만 명심하면 큰 어려움은 없다. 일본은 좌측통행이기 때문에 반드시 좌회전으로 진입해야 한다.

3. 고속도로에서 1차선은 추월할 때만 일본 고속도로에서 1차선은 추월할 때만 사용한다. 1차로에서 5분 이상 주행하면 단속될 수 있으므로 추월 후에는 반드시 2차선으로 이동해야 한다.4. ETC 카드는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어 일본에도 하이패스와 비슷한 ETC 카드가 있다. 이용한 고속도로 통행료는 렌터카 반환 시 후불 정산제로 계산하면 된다. 특히 주말과 공휴일, 심야시간(0시에서 4시)에는 통행료를 30% 할인받을 수 있다.

렌터카 문의는 여행박사 홈페이지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최병일 여행·레저전문기자 skyc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