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바지 코스로" 음성으로 작동하는 세탁기
입력
수정
지면A15
삼성, 빅스비 탑재 '플렉스워시'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음성인식 기술 ‘빅스비’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인 세탁기 ‘플렉스워시’(사진)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1일 발표했다.
스마트폰으로 세탁 제어도
플렉스워시는 상부에 소용량 전자동 세탁기 ‘콤팩트워시’를, 하부에 대용량 드럼세탁기 ‘애드워시’를 일체형으로 결합한 제품이다. 새 플렉스워시는 음성인식 기술이 탑재돼 음성 명령만으로 간편하게 세탁 코스와 옵션을 설정하는 것은 물론 대화하듯 묻고 답하는 방식으로 잘 모르는 세탁 코스와 옵션의 사용법도 안내받을 수 있다.사용자가 “하이 세탁기, 청바지는 어떻게 빨아야 해?”라고 물으면 플렉스워시에 탑재된 빅스비가 “청바지는 ‘표준 세탁’을 추천해요. 이염(색깔이 스며드는 것)이 발생할 수 있으니 분리 세탁하세요”와 같이 세탁 코스 추천뿐만 아니라 세탁 방법까지 안내해준다. 세탁 진행 상황과 남은 세탁 시간, 세탁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원인·대처 방안 등에 대해서도 대화 형태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스마트싱스’ 앱(응용프로그램)과 연동해 홈 와이파이와 연결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으로 세탁 상황을 확인하거나 제어하는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플렉스워시 신제품은 블랙캐비어 색상에 26.5㎏(콤팩트워시 3.5㎏·애드워시 23㎏)의 대용량 모델로, 출고가는 279만9000원이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