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에 강한 신문 한경 JOB] KOTRA 23개국 취업카페 인기… 내달 21일엔 '일자리대전'

‘구인정보: 오에전기 주식회사, 영업 및 영업지원 1명, 성별 무관.’

KOTRA가 운영하는 일본 취업 카페에 최근 올라온 일본 기업 구인정보다. 이 게시글에는 일본 기업의 채용 공고문과 한글 번역문이 함께 있다. 이 카페는 구인정보뿐 아니라 △일본 현지 취업행사 정보 △일본 취업 선배의 생생조언 △일본 취업 Q&A 등으로 구성돼 일본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KOTRA는 2012년부터 일본, 미국 등 23개국 해외 취업을 준비 중인 청년을 위해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현지 무역관의 해외 취업(K무브) 담당자가 카페를 직접 운영하면서 현지 유학생들과 국내 구직자들에게 인기다.

KOTRA에서 운영하는 취업 카페가 입소문이 나면서 해당 국가에서 한국인 인재를 찾는 기업들은 KOTRA의 해외 취업 카페에 구인정보를 올리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신지훈 KOTRA 베트남 호찌민 무역관 과장은 “베트남에는 잡코리아 같은 대형 취업 포털이 없어 한국인 인재를 찾는 기업들이 KOTRA 취업 카페를 많이 이용하는 추세”라고 말했다.KOTRA는 시공간 제약으로 해외에 직접 나가 구직 활동이 어려운 구직자를 위해 양질의 해외 기업을 국내로 초청해 1 대 1 면접 기회를 제공하는 ‘글로벌 일자리대전’도 연 2회 열고 있다. 올 상반기는 5월21일부터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에는 일본 IHI와 소프트뱅크, 캐나다 TD은행, 아랍에미리트(UAE) 알알리홀딩그룹 등 세계적인 우량기업을 포함한 200여 개사가 한국 인재 채용을 위해 방한한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