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버는만큼 인력 늘린 게임사…'매출 2억 당 1명 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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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새 매출 9.5%, 고용인력 9.6% 증가국내 게임업체들이 매출이 늘어나는 만큼 신규 인력을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신기술 확대로 연구개발 인력이 대거 채용된 결과로 풀이된다.
게임 포트폴리오 다변화, 신기술 확대 영향
23일 국내 증시에 상장된 매출 상위 5개 게임사(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NHN엔터테인먼트·컴투스)의 임직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 1년간 매출이 9.5% 증가하는 동안 임직원 수는 9.6% 늘었다. 매출 2000억원이 늘어날 때 임직원 1000명이 채용된 것. 리니지로 유명한 엔씨소프트는 1년간 469명을 채용하며 최대 증가폭을 기록했다. 올해 3월 말 기준 엔씨의 임직원 수는 3371명으로 전년 동기(2902명) 대비 16% 늘었다. 엔씨는 1분기에만 임직원의 6%에 해당하는 40여 명을 새롭게 채용했다.
업계 1위 넥슨의 증가폭도 컸다. 일본법인 연결 기준 넥슨의 올해 1분기 임직원 수는 5716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8% 늘었다. 넥슨은 국내 게임사 중 가장 많은 임직원이 일하고 있다.
넷마블은 매출이 26% 감소한 상황에서도 채용을 늘렸다. 지난해 3월 말 595명에 불과했던 넷마블 임직원 수는 올해 3월 말 738명까지 확대됐다. 24%(143명)가 늘어난 수치다. NHN엔터테인먼트는 NHN페이코가 물적 분할한 자리를 새로운 인력으로 대체했다. 지난해 3월 말 877명이었던 임직원 수는 4월 1일 페이코가 분할되면서 705명으로 줄었다. 하지만 1년간 99명을 신규 채용하면서 올해 3월 말 804명으로 늘었다. 1년간 14%가 증가한 결과다.
컴투스도 매출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100명 넘는 임직원을 뽑았다. 컴투스는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한 매출을 기록했지만 111명을 채용하면서 올해 3월 말 기준 824명의 임직원 수를 기록했다.
국내 20대 게임사 중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곳은 검은사막을 개발한 펄어비스다. 펄어비스는 9개월 만에 162명을 채용하면서 임직원 수를 크게 늘렸다. 펄어비스의 3월 말 기준 임직원 수는 404명을 기록했는데 1년새 67%가 증가했다.게임사들이 채용을 확대하는 배경에는 게임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신기술 확대가 있다. PC게임을 넘어 모바일게임, 콘솔게임으로 사업이 확장되고 있고 인공지능 등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서 연구개발 인력이 다수 필요했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모바일게임의 포트폴리오와 게임 개발 및 인공지능 등 신기술이 확대되면서 연구개발 인력이 늘어나고 있다"며 "콘텐츠 산업인 게임은 어떤 분야보다 인력의 힘이 중요하다. 산업의 규모가 커질 수록 채용과 임직원 수가 늘어나는 건 당연한 결과"라고 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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