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가정 센트럴 아이파크, 7호선 사가정역세권… 일부가구 중랑천 조망

2018년 상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
재건축아파트 대상 - HDC현대산업개발
재건축아파트대상을 수상한 ‘사가정 센트럴 아이파크’는 녹지 공간이 풍부해 주거 환경이 쾌적한 단지다. 지하철 7호선 역세권에 있어 서울 강남권으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 주거 여건이 편리하다.

단지는 모든 가구가 남향 위주로 구성해 햇볕과 바람이 잘 들도록 설계했다. 일반 분양 물량 중 65% 이상을 차지하는 A주택형은 3·4베이 평면과 함께 채광과 환기를 고려한 맞통풍 구조가 적용된다. 1층을 필로티 구조로 설계해 개방감을 높였다. 일부 가구에서 중랑천 조망이 가능하다.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어 쾌적한 조망을 누릴 수 있다.단지 중앙에는 약 4000㎡ 규모의 숲과 잔디마당으로 구성된 중앙공원이 들어선다. 단지 총면적 중 40% 이상이 조경 시설로 꾸며져 녹지비율이 높은 친환경 단지다. 중앙공원 테두리에는 400m의 원형 트랙과 1㎞의 산책로를 설치할 계획이다. 중앙광장에 들어서는 맘스존을 비롯해 어린이 테마 놀이시설, 어린이집, 북카페형 도서관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제공될 예정이다.

지하철 7호선 사가정역이 단지와 인접해 강남권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서 경전철 면목선 늘푸른공원역이 들어설 계획이다. 단지 왼편에 동부간선도로가 있어 강변북로로 이동하기 쉽다. 사가정로를 이용해 동대문구, 종로구 등 서울 강북의 주요 도심권으로 쉽게 움직일 수 있다. 또한 용마터널을 이용해 구리암사대교를 건너면 서울~양양 간 고속도로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다.

단지 주변 환경도 쾌적한 편이다. 중랑천 생태하천을 따라 산책과 조깅, 라이딩 등의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차량을 이용해 용마산, 아차산 등에 5분 내외로 접근할 수 있다. 생활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단지 남측 홈플러스 면목점을 이용할 수 있다. 코스트코 및 이마트 등도 단지 반경 2㎞ 이내에 있다. 경희대병원, 삼육의료원, 국립서울병원 등 대형 병원도 반경 3㎞ 안에 있다.교육시설로는 면동초, 중화중, 면목중·고, 혜원여고, 대원외고 등이 가깝다. 경희대, 서울시립대, 한국외대, 중랑구립정보도서관 등도 멀지 않다. HDC아이콘트롤스와 함께 개발한 아이파크만의 첨단시스템이 단지에 적용된다. 클린에어시스템은 실내외 공기 질 정보를 제공하고 실내 공기질 관리를 돕는 시스템이다. 발코니 확장 옵션을 선택할 경우 공기질 측정기가 천장에 설치되며 실내 미세먼지 농도 및 이산화탄소 농도를 감지해 미세먼지 상태를 알려준다. 이 단지는 150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입주는 2020년 7월 예정이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