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역 동원로얄듀크 1차, 개방감 높인 설계… 알파룸 등 수납공간 多
입력
수정
지면C7
2018년 상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동원개발이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에 선보인 ‘동탄역 동원로얄듀크 1차’가 ‘2018년 상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웰빙아파트 대상을 수상했다. 수요자 편의를 높인 평면설계와 수서발고속철도(SRT) 동탄역과 가까운 입지적 장점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웰빙아파트 대상 - 동원개발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0층 6개동, 434가구 규모다. 전용면적 59·73·84㎡ 등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으로 단지를 구성했으며 남향 위주로 배치했다. 전용 59㎡는 정남향으로 배치된 비율이 높다. 동간 거리가 널찍해 개방감이 높은 편이다. 건폐율(대지면적 대비 건물 바닥면적 비율)을 13%대로 낮게 적용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단지 중앙엔 대규모 잔디광장을 만들고 곳곳에 여러 조경공간을 꾸몄다. 주차장을 지하화해 지상에 차 없는 단지로 조성했다.각 가구는 중소형이지만 수납공간이 많고 개방감을 높인 설계로 널찍하게 쓸 수 있다. 전용 59㎡형은 방 세 개와 거실을 전면에 배치하는 판상형 4베이 구조로 설계해 햇빛이 잘 들고 통풍률이 높다. 주방에 아일랜드 식탁과 다용도실이 있어 다양한 수납이 가능하다. 탑상형인 전용 73㎡는 작은방 붙박이장, 주방 장, 드레스룸 등 여러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거실에는 우물천장을 적용해 개방감을 높였다. 전용 84㎡형은 판상형 4베이 구조다. 알파공간을 제공한다. 용도를 수요자가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발코니를 확장할 경우 알파룸과 팬트리(식품 저장공간), 방 중 하나를 선택하는 식이다.
단지 안에는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탁구장 등 여러 커뮤니티 시설을 들여 입주민이 다양한 운동과 취미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무인카메라, 지하주차장 비상벨 시스템, 가스배관 침입방지 시스템, 1·2층 및 최상층 동체 감지기를 설치해 단지 보안을 강화했다.
단지는 교통과 편의시설 여건이 우수하다. 북동탄 중심에 있어 일대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에 조성이 예정된 쇼핑·문화·교육시설과 교통 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도보권에 초·중·고교가 있고 지난 3월엔 단지 가까이에 다원중이 개교했다. 직주근접도 가능한 단지다. 동탄테크노밸리 구획 블록과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다. 동탄테크노밸리는 판교 테크노밸리의 2배인 155만여㎡ 규모로 조성된다.단지 가까운 곳에 SRT와 광역급행철도(GTX) 복합환승센터인 동탄역이 있다. 최근 개통한 SRT선을 이용하면 부산, 목포 등으로 2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다. GTX는 2022년 개통이 예정됐다. 개통 시 서울 삼성역까지 20분대면 닿을 수 있다. 용인~서울고속화도로,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설계와 입지가 좋아 2016년 5월 분양 때도 수요자가 몰렸다. 당시 평균 경쟁률 71.95 대 1을 기록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