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다변화 전략의 핵심 키워드 ‘할랄(Halal)’, 당신이 국내 유일의 할랄산업 전시회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사단법인 한국할랄수출협회는 우리 기업의 글로벌 할랄시장 진출지원 및 수출시장 확대·다변화를 모색하기 위하여, 오는 8월 16일(목)부터 18일(토)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 A홀에서 국내 유일의 할랄산업전시회인 ‘할랄산업 엑스포 코리아 2018’을 개최한다.
할랄산업의 주 고객층인 무슬림 인구는 전세계적으로 18억명 이상으로 추정되며, 2025년 전 세계 인구의 30%를 넘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글로벌 할랄식품 시장은 2018년 현재 1조 6260억 달러 2020년에는 2조달러의 시장으로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화장품, 제약, 패션,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할랄산업의 규모는 증가하고 있다.이러한 할랄산업 성장 추세에 맞추어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할랄산업 엑스포 코리아 2018‘은 통칭 ‘할랄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세계 각국의 바이어 및 소비자들에게 우리의 상품을 소개한다. 또한 우리의 상품들이 글로벌 할랄시장으로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최적의 교두보로 자리매김을 하고자, 전시회 기간 중 4-50명 규모의 해외바이어초청수출 상담회를 진행한다. 이번 상담회는 각 국의 바이어들이 선호하는 제품군과 할랄인증을 실제적으로 파악하고, 업체들은 이에 맞추어 글로벌 할랄시장으로의 진출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는 기회로써, 이번 전시회에 참여하는 참가업체들의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전시회 기간 중 국제할랄컨퍼런스, 국제 할랄화장품 포럼, 한국할랄산업학회 학술대회, 할랄인증기관 설명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한 정보 공유의 장이 열릴 예정이다. 이러한 부대행사들을 통해, 글로벌 할랄산업의 동향 및 진출 전략, 그 안에서의 이슈, 그리고 국내·외 할랄인증기관 및 인증절차 등에 대한 다양한 고급 정보들을 사흘간 제공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행사장을 방문하는 다양한 참관객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쿠킹클래스, 스페셜쉐프 요리시연, 할랄식 문화체험 둥 다양한 행사도 준비중에 있어 이번 ‘할랄산업 엑스포 코리아 2018’은 국적, 성별, 나이 등을 불문하고 모든 참관객들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거듭날 예정이다.사단법인 한국할랄수출협회 임병용 사무국장은 “정부가 중점 추진중인 신(新)남방정책의 기조를 바탕으로 수출 다변화 전략을 모색한다면, ‘할랄산업’은 그 핵심 키워드이며, 이번에 개최하는 할랄산업 엑스포 코리아 2018은 그 핵심 키워드를 우리 기업들이 적극 활용하도록 하여 2022년 세계 4위의 수출국 지위에 당당히 오르게 해 줄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아직 풀어나가야 할 과제는 많지만 마부작침(磨斧作針 :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끈기 있게 노력하면 이룰 수 있음을 비유하는 말)을 하는 마음으로 할랄산업을 지속해 나가야 할 것을 강조했다.

할랄산업 엑스포 코리아 2018는 내추럴위크(Natural Week)라는 대(大)주제 하에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 서울발효식문화전, 귀농귀촌체험학습박람회와 동시에 개최된다. 전시회 관련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시사무국로 문의 하면 되며, 사전등록을 하면 무료 참관이 가능하다.

한국경제 라이브채널 배경민 PD / bkm@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