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인생 바꾸는 결정적 순간, 기다리지 말고 만들어라
입력
수정
지면A26
순간의 힘
칩 히스·댄 히스 지음 / 박슬라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 336쪽│1만6000원
베스트셀러 '스틱' 저자들
"의도적으로 감정 일으킬 때 일상에서 특별한 순간 창조"
개인은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기업은 성장 발판 삼을 수 있어

매직캐슬의 강점은 다른 곳에 있다. 수영장 옆에 붙어 있는 빨간 전화기의 수화기를 집어들면 “네, 팝시클 핫라인입니다”라는 목소리가 들린다. 주문만 하면 포도맛, 체리맛, 오렌지맛 아이스바는 물론 맥주, 초콜릿, 과자까지 원하는 만큼 간식이 은쟁반에 담겨 공짜로 배달된다. 보드게임 DVD도 무료로 준비돼 있다. 호텔 방에서 세탁물을 얼마나 내놓든지 모두 무료로 세탁해준다. 매직캐슬 숙박객은 작은 수영장과 촌스러운 인테리어는 잊고, 훌륭한 서비스를 경험한 순간만 기억한 채 호텔을 떠난다.우리는 인생에서 모든 경험을 기억하지 않는다. 매일 비슷했던 수학시간을 기억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그러나 입학 졸업 결혼 등과 같은 결정적 순간들은 오래 기억한다. 몇몇 순간은 인생의 흐름을 결정짓기도 한다. 조직행동 전문가인 칩 히스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교수와 댄 히스 듀크대 사회적기업가정신촉진센터 선임연구원은 《순간의 힘》에서 인생에서 변화의 방아쇠를 당기는 결정적 순간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결정적 순간은 삶을 풍부하게 하고 다른 사람과 교감하고 추억을 만들게 한다.
저자는 먼저 결정적 순간을 창조하기 위해선 ‘고양, 통찰, 긍지, 교감’이라는 네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런 감정을 의도적으로 일으킴으로써 일상을 벗어난 절정의 순간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먼저 ‘고양’이란 사람의 기억에 오래 남는 기쁨과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뜻한다. 노스페이스 노티카 잔스포츠 팀버랜드 등의 패션 브랜드를 보유한 미국 VF코퍼레이션은 관리자 리더십 회의에서 뻔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와 강연을 없앴다. 대신 참석자들이 도시의 곳곳으로 퍼져 자유로운 경험을 하도록 했다. 이들은 미용, 요리, 미술 워크숍에 참석하거나 코미디 공연을 연습하고 서핑을 배웠다. 짧은 휴식은 새로운 혁신법에 대한 열정을 자극했다. 6년 뒤 70억달러였던 VF의 수익은 130억달러까지 증가했다.결정적 순간은 우리 자신 또는 주변 세계에 대한 인식을 재구성한다. ‘통찰’은 불현듯 진실을 깨닫는 순간을 가리킨다. 가령 사이비 종교 집단의 신도들이 어떤 사건을 계기로 교주의 정체를 알아차리는 것처럼 말이다. ‘긍지’와 자부심을 갖거나 성취를 이뤄낼 때도 결정적 순간은 발생한다. 상을 받거나 승진하거나 칭찬받는 순간은 자신이 특별한 사람이라는 것을 경험하는 순간이다.
마지막으로 서로 연결돼 있음을 느끼는 ‘교감’의 순간도 결정적 순간이다. 어떤 사람을 알게 된 지 하루도 안 돼 은밀한 비밀을 털어놓거나 힘든 경험을 함께 헤쳐온 사람들과 긴밀하고 돈독한 유대감을 쌓는다. 같은 경험이라도 다른 사람과 함께한 경험은 더욱 소중한 기억으로 남는다는 얘기다.
최종석 기자 ellisic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