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주간동향] KT, `네트워크 블록체인` 개발



진행: 이경은 앵커출연: 김원규 / 블록레이팅스 대표

이경은: 이 시간에는 가상화폐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 자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원규: 안녕하세요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입니다.이경은: 먼저 가상화폐 흐름부터 짚어볼까요?

김원규: 지난 주 BR인덱스는 43.66포인트로 시작해서 3.85 포인트 상승하며 47.51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시장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G20회의에서 부정적인 규제와 의견이 아닌 긍정적인 발언이 전해지며 시장은 순조로운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27일 CME거래소 비트코인 선물이 만기가 지나고 다시 상승흐름을 보이며 한주를 마감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주초 7,300달러에서 900달러 상승하며 현재 8,200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2주 동안 2,000달러 이상 나홀로 상승하며 디커플링 현상을 보였습니다. 기존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움직임에 알트 코인들이 동반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최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경은: 개별종목별 흐름도 짚어주시죠.김원규: 개별종목 성과로는 Vechain이 48% 상승하며 가장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BR인덱스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 중 최근 가장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으며 1:100 액면분할을 하며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Zcash 19%, Bitcoin은 10%, Ethereum은 4% 상승하며 좋은 성과를 보인 반면 2주전 가장 좋은 성과를 달성했던 Power Ledger는 13% 이상 하락하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경은: 이번에는 가상화폐 시장 이슈 살펴보죠.김원규: EFP는 현물과 선물을 서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주로 헷지를 목적으로 이뤄지는데 CME거래소에서 비트코인 EFP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EFP exchange for physical의 줄임말로 Against actuals, versus cash라고도 불립니다. 상품 거래에서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거래이나 가상화폐를 통한 EFP거래는 처음으로 성사되며 선물과 현물을 교환하여 헷지나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7월 22일까지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G20회의가 열렸습니다. 이번 회의를 통해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이 경제 및 금융 시스템에 유익하다고 평가했으나 구체화된 가이드라인과 규범이 제시되지는 못하며 10월로 연기됐습니다. 또한 가상화폐는 법정 통화의 속성이 부족하며 자금세탁에 관련된 공동 규제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시장에서는 강력한 규제가 발표되지 않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주초 강력한 상승흐름을 보였습니다.

이경은: 또 다른 이슈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김원규: 미 증권거래위원회에서 윙클보스 형제가 신청한 비트코인 ETF 신청을 또다시 기각했습니다. 가상화폐의 보안 문제, 시장 조작 문제, 사기 우려 및 투자자 보호 문제 등을 이유로 표결 결과 3대1로 부결되었습니다. 가상화폐나 블록체인의 혁신이나 투자가치를 평가한 것은 아니며 법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전했습니다. 윙클보스 형제의 ETF 신청건은 기각이 어느정도 예견됐습니다. 본건 외에도 Cboe거래소의 ETF 신청건, 반에크 & 솔리드엑스 ETF, 비트와이즈 ETF 등 5건의 심사가 남아있습니다. 마켓의 안정성과 시세조작에 대한 의구심이 해결된다면 ETF승인은 시간 문제일 뿐 상장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최근 미중 무역전쟁이 발발하며 환율전쟁으로 확산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반면 가상화폐 시장은 7월부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국 금융정보회사 수석 클렘 챔버스는 최근의 시장상황을 아시아의 자금 유입이 비트코인과 가상화폐 가격을 움직였다고 주장했습니다. 무역전쟁 결과 위안화 약세로 인해 중국의 자본이 가상화폐를 매수하여 가격을 움직였으며 환율전쟁이 지속될 경우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공교롭게 무역전쟁이 본격화된 후 시장 가격이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이경은: 국내 가상화폐 이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김원규: KT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KT네트워크 블록체인을 공개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5G 차세대 네트워크와 금융, 에너지 등 KT플랫폼 사업 전체에 적용할 예정이며 거래처리속도는 2,500TPS상당으로 기존 블록체인의 속도와 저장공간의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KT는 초고속 네트워크망에 블록체인을 결합한 노드를 구축해 운영하는 방식으로 기존 블록체인의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KT블록체인은 K토큰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사업이 확대될 경우 필수적인 ICO여부에 대해서는 정부 정책을 따르겠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이경은: 지금까지 가상화폐 동향 살펴봤고요.도움 말씀에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김원규: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무제(mjlee@wowtv.co.kr)

이무제PD mj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티몬,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 100대 선착순 판매 개시

ㆍ강성훈 박소현, 카메라 꺼진 줄 모르고 포옹하다…`들통?`

ㆍ개리 아내, `아무도 몰랐다`…10살 연하 리쌍컴퍼니 직원?

ㆍ손예진 나이?…"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ㆍ낸시랭 “올해 한국 떠날 것, 다른 나라서 인생 2막”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