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 성공전략
입력
수정
“우리 대한민국은 지금 어디에 있으며, 어디로 가고 있는가?”4차 산업혁명시대에 우리 대한민국은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가? 당연히 모두의 성공을 통해 다 함께 잘 사는 상생 공영의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나 이 일은 결코 쉽지 않다. 개인과 기업은 물론 국가의 치밀한 미래전략이 요구된다.
더 나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대한민국 미래 성공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 국제미래학회의 안종배 원장과 장영권 미래정책위원장이 함께 ‘4차산업 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 성공전략’을 지난 2년간 연구 집필했다.거함 대한민국호에는 무수한 ‘개인’과 ‘기업’이 타고 있다. 개인과 기업, 국가는 서로 절대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공동운명체다. 개인과 기업, 국가가 한 몸이 되어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때 대한민국호는 목표를 향하여 힘차게 항해할 수 있다. 승선한 개인과 기업이 각각 방향이 다르면 목표를 잃고 좌초할 수 있다.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처럼 개인이 기업을 일으키고, 기업이 국가를 발전시킨 사례도 많다. 덩샤오핑(鄧小平) 시기의 중국처럼 국가가 기업을, 기업이 개인을 성장시킨 사례도 많다. 이와 반대로 개인이 기업이나 국가를 망치게 하고, 기업이 개인이나 국가를 망치게 하는 경우도 많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개인과 기업, 국가가 모두 다 함께 성공 시대를 창조하여 공동 번영하는 경우다.
특히 국가 지도자나 지식인 한 사람의 생각과 행동이 잘못되면 기업과 국가를 아주 위태롭게 하기도 한다. 잘못된 지도자 한 사람이 기업과 국가를 망치는 데 있어서 적의 군대 몇 사단보다 더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기도 한다.이 책은 더 나은 대한민국의 미래 창조를 위한 국민 대각성의 필요성과 국가 미래 정책의 방향, 추진 전략을 밝히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개인과 기업,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공동 발전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이론과 실제를 통해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개인과 기업, 국가의 생존과 발전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분석하여 성공을 위한 전략적 대안을 제시한다.
공동저자인 안종배 국제미래학회 원장은 “미래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자의 것이다. 우리 국민 모두가 함께 지속 발전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 미래 창조자가 되길 염원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우리 모두의 비전이 무지개처럼 아름답게 피어나 대한민국과 기업, 개인이 함께 성공적인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