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으뜸중기제품] 테크온비젼 화면분할 모니터 '디비지오', "한 모니터서 두 대 PC 작업… 해상도 자동조절"

모니터 '망 분리' 특허기술
디자인·IT업체 보안·효율성 높여

한쪽은 PC, 한쪽은 휴대폰 화면
보여주는 모니터도 개발 중
박명주 테크온비젼 대표가 주력 제품인 ‘화면분할 모니터’를 소개하고 있다. /심성미 기자
2015년 서울 강서경찰서 교통규제 심의위원회 활동을 하던 때였다. 박명주 테크온비젼 대표는 경찰서에 사진 등 각종 데이터를 가지러 갈 일이 많았다. 간단한 데이터라도 이동식저장장치(USB)에 데이터를 넣는 데 1시간은 걸렸다. 경찰서 내부망에선 인터넷에 접속해 이메일을 보낼 수 없기 때문이다. 박 대표는 “데이터를 밖으로 반출하기 위해 내부망을 완전히 끈 후 외부망을 켜서 자료를 메일로 보낸 뒤 내려받아 USB에 넣어줬다”며 “그 이후엔 다시 외부망 전원을 내리고 내부망 전원을 켜는 데 무척이나 번거로워 보였다”고 말했다. 당시 ‘2대의 PC를 1대의 모니터로 동시에 볼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면 어떨까’라고 생각한 게 창업 계기가 됐다.

◆2대의 PC를 한 모니터에박 대표가 2016년 테크온비젼을 설립한 뒤 처음 내놓은 제품은 화면분할 모니터 ‘디비지오’다. 타사에서 판매하는 화면분할 모니터와 다른 점은 한 대의 PC를 사용하면서 모니터에 화면 여러 개를 동시에 띄우는 게 아니라 2대의 PC를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이다. 기존 제품은 PC의 운영체제(OS)가 화면을 분리하고 분리한 화면의 해상도를 맞춘다. 하지만 이 제품은 모니터가 알아서 최적의 해상도를 찾아 조절해준다. 테크온비젼은 이 기술을 독자개발해 지난해 특허를 등록했다.

화면이 5 대 5로 분할된 모니터에서 사용자는 왼쪽 화면엔 첫 번째 PC를, 오른쪽 화면엔 두 번째 PC를 같이 띄워놓고 양쪽을 모두 보면서 작업할 수 있다. 모니터 하단의 버튼을 누르면 전체화면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다. 기술 개발엔 꼬박 1년이 걸렸다. 박 대표는 “1년간 시중에 나와 있는 50여 개의 화면분할 모니터를 모두 분해해 살펴본 뒤 기존에 없는 제품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업무 효율성 개선하고 신제품도 개발이 제품의 제일 큰 장점은 망이 분리돼 있는 업무 환경 때문에 생기는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 박 대표는 “해킹에 민감한 정부부처나 정보기술(IT), 금융회사는 내부망과 외부망이 분리돼 있어 업무 도중에도 몇 번씩 내·외부망을 왔다갔다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며 “2대의 PC를 사용해 한 대는 내부망용, 나머지는 외부망용으로 쓰고 PC 2대가 송출하는 내용을 한 모니터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업무 효율성이 크게 개선된다”고 강조했다. 자연스럽게 보안도 강화된다. 그는 또 “윈도 OS와 맥 OS를 함께 사용해야 하는 디자이너나 윈도와 리눅스, 안드로이드 OS를 동시에 이용해야 하는 IT 개발자에게도 유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6년 창업 첫해 300만원에 불과하던 매출은 지난해 4억5000만원으로 올라섰다. 한국전력 등 공공기관과 4~5인 사무실이 주요 구매처다. 올해 매출은 지난달까지 7억원을 넘어선 데 이어 연말 12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게 박 대표의 설명이다.테크온비젼은 후속 제품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화면 한쪽에는 휴대폰 화면을, 한쪽에는 PC 화면을 분할해 보여주는 모니터를 개발하고 있다. PC를 2대 구매할 필요 없이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검색하고 PC로는 문서 작업을 하면 된다.

PC 없이 휴대폰만 모니터에 연결하면 휴대폰을 PC처럼 쓸 수 있는 셋톱박스도 개발 중인 아이템이다. 박 대표는 “휴대폰과 모니터만 있어도 휴대폰을 PC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내년 초께 시제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이달의 으뜸중기 제품’은 이메일(sjlee@hankyung.com)로 신청받습니다.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event.hankyung.com)를 참조하세요.

◆7~9월 으뜸중기 제품 △어댑트-다운핏 △지비솔루션즈-루나스퀘어 엘리사 △그린테크롤-360폰즈 칫솔 △에어텍-마블 공기청정기 △푸드마스터그룹-닥터할리 펫 밀크 △오토싱-자동물걸레 진공청소기 △테크온비젼-화면분할 모니터 △아이티버스-마우스 스마트 패치 △홈톡스닷컴-아쿠아팟 수중식 물공기정화기 △작은평화-내 손안의 스마트 에어텐트 △씨엘바이오-올인원 크림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