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집중! 이 상가] 장현지구 복합쇼핑몰 '시흥 플랑드르'…풍부한 놀이·체험 공간 갖춘 신개념 쇼핑몰
입력
수정
지면A27
디벨로퍼가 선보이는 차세대 상가경기 시흥시 중심부에 조성 중인 장현지구에서 복합쇼핑몰 ‘시흥 플랑드르’가 이달 중 분양된다. 국내 최대 규모 디벨로퍼(부동산 개발회사)인 HMG가 장현지구 상업6블록 일원에 총 331개 점포 규모로 조성하는 복합 쇼핑몰(지하 3층~지상 7층)이다. 수도권 지하철 서해선(소사~원시선) 시흥능곡역과 상가가 곧바로 연결되고 스트리트형 상가의 집객력과 쇼핑몰형 상가의 안정성을 두루 갖출 예정이다.
스포츠·어드벤처 시설 영화관 등
다양한 체험시설·쉼터 갖춰
하루종일 즐기면서 쇼핑
활성화 위해 시행사가 52% 직영
◆가족 단위 체험 시설 ‘한가득’시흥 플랑드르는 디벨로퍼가 공급하는 보기 드문 복합쇼핑몰이다. 국내에서 대형 산업시설은 신세계 등 유통 3사가 공급하는 게 일반적이다. 이 상업시설은 국내 최대 규모 디벨로퍼인 HMG가 선보이는 상품이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디벨로퍼답게 다른 복합 쇼핑몰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앵커시설(유동인구를 모으는 점포)을 대거 갖춘다. 지하 1층엔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입점한다. 아울렛 매장인 모다아울렛과 영화관 롯데시네마도 입점할 예정이다. 수영장을 포함한 가족 스포츠시설과 어드벤처시설 등 어린이용 체험공간, 옥상 야외 풋살장, 달리기 트랙장 등을 조성한다. 상가 곳곳에는 주변 주민들 쉼터 역할을 할 공간을 마련해 유동인구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대형 조형물을 갖춘 테마형 광장을 조성하고 동화를 테마로 한 정원과 옥외정원 등도 꾸민다. 가족 단위 방문객이 상가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며 오래 머무를 수 있다.◆시흥능곡역과 직통 연결
이 상가는 경기 서남부권에서는 흔치 않은 대형 상업시설이다. 상가가 들어서는 장현지구(293만8958㎡)의 계획인구가 4만8250명이어서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는 평가다. 다른 택지지구보다 상업시설 비율이 적다. 장현지구의 2.6% 규모인 7만7522㎡만 상업용지로 계획됐다.
가까운 다른 택지지구 수요도 기대할 수 있다. 장현지구 바로 옆 능곡지구는 5755가구 규모로 개발 중이다. 차로 약 20분 거리 이내에는 총 20만 명 규모로 여러 택지지구가 개발·입주 중이다. 배곧신도시(2만1541가구), 은계지구(1만3174가구), 목감지구(1만2096가구) 등이다.교통 여건이 좋아 주변 주민 접근성이 뛰어나다. 상가 지하 2층에 지하철 서해선 시흥능곡역과 직통 연결로를 조성한다. 광역교통망도 넉넉하다. 인근에 제2경인고속도로, 제3경인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가 지나 서울과 수도권 각지로 이동이 편리하다. 신안산선과 월판선(월곶~판교구간)이 각각 2023년과 2024년 개통 예정이다.
◆쇼핑몰·스트리트형 상가 장점 결합내부 설계에 공을 들여 쇼핑몰과 스트리트형 상가의 장점을 아울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대형 쇼핑몰이면서 스트리트형 상가도 품고 있다. 개방감과 집객력을 높이고 폭염·비 등 기상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상가를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지하 1층 곳곳에 개방형 천장과 널찍한 내부 광장을 들이고 광장 주변 길을 따라 스트리트형 상가를 조성할 예정이다. 곳곳에 테마형 정원과 테라스 등을 활용해 상가의 가시성과 집객력을 높일 예정이다. 지하 2층엔 개방형 천장을 갖춘 선큰가든을 마련한다.
건물 내·외관은 특화 설계를 적용해 차별화한다. 역사적으로 유럽의 상권 중심 역할을 한 플랑드르 지역을 테마로 건물을 조성한다.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등 세 나라 테마 거리도 배치한다.
분양 관계자는 “시행사가 상업시설의 약 52%를 직영 임대로 운영하면서 상권을 빠르게 활성화할 예정”이라며 “디벨로퍼 특유의 창의력을 가미해 기존 복합쇼핑몰과는 차원이 다른 상품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모델하우스는 경기 광명시 일직동 511의 1에서 운영하고 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