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콤소프트, 기업 수금관리 통합솔루션, 비용 획기적 절감

2018 올해의 공감경영 대상
엔콤소프트(대표 김용삼·사진)는 자금관리시스템(CMS)을 필요로 하는 기업과 단체의 수금관리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다. CMS란 고객 계좌에서 편리하게 자금을 출금하거나 입금하는 각종 CMS 결제, 카드 결제, 휴대폰 결제, 지로 결제 등을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은행 전산중계센터인 금융결제원, 효성FMS, NICE페이먼츠와 기업을 연결해 주고 회원관리 외 운영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전자 이체인 CMS 방식은 기존 수금 방식에 비해 수금률이 월등히 높으며, 인건비 및 기타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고객사에 부가적으로 제공되는 많은 통계 자료와 엑셀 변환 자료를 경영 참고 자료 및 재무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경영 합리화를 돕는 역할도 한다.
엔콤소프트는 고객 정보를 관리하는 보안 관련 모든 기준을 충족시키는 시스템과 정책을 도입하는 등 완벽한 보안성을 유지하고 있다. 직원들이 편하고 쉽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2011~2017년 금융결제원 CMS 영업부문 최우수상을 7년 연속으로 받기도 했다.

CMS 관련 은행 중개사와 파트너스 협력업체로 등록하면서 2008년 광주은행과 CMS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2011년 경남은행, 2012년 농협·국민은행, 2018년 기업은행 등 대부분 은행과 직접 제휴 협약을 맺어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엔콤소프트는 CMS 결제관리 외에도 정수기 관리, 출판사 등 업종에 전사적자원관리(ERP) 플랫폼을 공급하고 있다. 올해 일부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