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먹으면서 다이어트 하고 싶다면 '동남아 음식'을 주목하라
입력
수정
전은복 365mc 식이영양위원회 영양사베트남 대표 음식인 쌀국수와 월남쌈, 세계 3대 수프로 꼽히는 태국의 얌꿍, 인도네시아 전통요리인 나시고랭 등 동남아 음식이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전에는 지금처럼 날씨가 추워지면 많은 사람들이 어묵 국물을 찾곤 했지만, 요즘은 따끈한 쌀국수를 찾는 이들도 늘었다.그렇다 보니 요즘 필자도 고객들에게 "다이어트 중에 동남아 음식들을 먹어도 되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고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이들이 물어보는 음식은 우리가 흔히 즐겨 먹는 '쌀국수'다.
결론부터 말하면, 쌀국수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착한 음식으로 꼽는다. 소고기를 우려낸 국물에 숙주, 양파 등의 채소와 향신료, 쌀로 만든 국수 등을 넣어 담백하고, 다른 나라의 요리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이다. 단, 모든 음식이 그렇듯 다이어트 중이라면 국물을 최소한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또한 쌀국수는 조리법에 따라 볶음 쌀국수, 국물이 있는 일반적인 쌀국수, 비빔 쌀국수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이 중 비빔 쌀국수가 가장 열량이 낮고, 볶음 쌀국수가 가장 높으니 쌀국수를 먹을 때는 비빔으로 가볍게 즐겨보자.
비빔 쌀국수의 경우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비빔면의 고추장양념이 아닌 숙주와 각종채소, 잘 구운 쇠고기를 토핑으로 올리고 땅콩가루, 파파야 열매를 토핑으로 올려서 가볍게 비벼 먹는 형태의 비빔면이다. 탄수화물, 단백질, 야채가 잘 어우러져 다이어트 시 포만감 있게 즐길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단지, 약간 새콤 달콤한 소스가 베이스로 깔리긴 하지만 다이어트에 부담되는 정도는 아니니 맛있게 즐기면 된다.
필자가 다이어트 중인 고객들에게 많이 추천하는 동남아 음식이 있다. 투명하고 얇은 라이스 페이퍼에 새우, 돼지고기, 다양한 채소들을 싸서 먹는 '월남쌈'이다. 월남쌈은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골고루 들어 있는데다, 고기를 볶는 것 외에는 모든 재료를 조리하거나 양념을 하지 않고 생으로 즐기기 때문에 다른 음식들에 비해 칼로리가 낮을 수 밖에 없다.월남쌈이 다이어터에게 매력적인 또 다른 이유는 특정 재료에 구애 받지 않고 얼마든지 바꿔가며 다양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획일화된 다이어트 식단에 지쳤다면 자신에게 맞는 재료를 넣은 월남쌈으로 부담 없이 맛있게 즐겨보자.
하지만 월남쌈을 먹을 때에도 주의할 점은 있다. 월남쌈에 함께 제공되는 소스 중에 땅콩소스, 칠리 소스 등이 있는데, 소량 찍어먹는 형태로 접근하거나 아예 소스 없이 즐기는 것도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라이스 페이퍼가 탄수화물인 점과 한장당 약 20kcal에 해당하는 점을 감안해 너무 많은 양을 먹거나 월남쌈과 흔히 세트로 구성되는 쌀국수, 볶음밥 등을 함께 먹는 것은 제한하는 것이 좋겠다.아직은 다소 생소한 태국음식 '얌운센'도 주목해서 볼 만하다. 얌운센은 녹두와 감자전분으로 만든 당면(버미셀리)에 양파, 샐러리, 고추, 고수 등 채소들과 칵테일 새우, 피쉬 소스, 라임 즙 등을 섞어 먹는 태국식 샐러드다.
녹두와 감자전분을 섞어 만든 당면이 다른 밀가루 소면이나 칼국수 면에 비해 혈당지수가 낮고, 소스가 지방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다이어트식으로 주목 받고 있다. 다이어트 시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어 체중감량을 위한 식단에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다. 단, 피시소스가 약간 짜게 느껴질 수 있으니 적당량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