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 "사용자 경험치 따라 블록체인 대중화 속도 바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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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이 늘어날 수록 블록체인이 실물경제에 접목되는 속도가 빨라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블록체인 관련 업체들은 디지털콘텐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물류창고 등 다양한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서대문구 그랜드힐튼 서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에는 아소비모, TTC, 패스포트, 에어블록, 스페로 파트너스, COIC 등 각양각색의 블록체인 기업들이 참가했다.이들은 '블록체인 이코노미의 실물경제 접목'을 주제로 강연에 나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사업을 소개했다.
일본의 아소비모사(社)는 블록체인 기술을 디지털 콘텐츠에 접목했다. 블록체인에 기반한 디지털 2차 유통 플랫폼의 데모 버전을 이날 엑스포에서 공개했다. 음원, 영화, 전자서적 등 디지털 콘텐츠를 블록체인을 이용해 되팔게끔 하는 것이다.
콘도 카츠노리 아소비모 대표는 "디지털 콘텐츠는 복제가 쉽기 때문에 중고로 팔지 못한다. 이 콘텐츠를 블록체인에 등록하면 소유가 명확해지는 반면 복제는 불가능해진다"며 "블록체인을 활용해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하면 아소비코인이라는 가상통화(암호화폐)가 들어오고, 이를 통해 또 다른 디지털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브라이언 정 TTC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이 SNS 산업에도 큰 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SNS에 접목하면 플랫폼 제공자 뿐만 아니라 사용자도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는 논리다.
정 대표는 "지금의 SNS 생태계는 콘텐츠 업로드로 발생하는 수익의 대부분을 플랫폼이 가져가고 있지만, 데이터 유실 등 문제에 대해서는 사용자 개인이 책임을 지도록 돼 있다"며 "블록체인 기반의 에코시스템 안에 다양한 SNS를 분배해 시장 참여자들이 행위를 통한 보상을 나누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스페로 파트너스는 콘텐츠 창작자가 직접 콘텐츠 가격을 정하고 블록체인으로 유통 과정과 수익 분배를 투명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 김성균 스페로 파트너스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4차 산업혁명 시기에 디지털 콘텐츠 사업이 효자 노릇할 수 있는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보호가 잘 되지 않는다"이라며 "회사가 개발한 플랫폼, TCI는 스크램블 체인, 알고리즘을 사용해 빠르고 쉽게 디지털콘텐츠를 변환할 수 있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만든 툴"이라고 소개했다.
사물인터넷과 블록체인의 만남도 관심을 집중시켰다.
최진수 COIC 총괄 매니저는 "사물인터넷이라고 하면 보통 센서 기반으로 해서 일상생활에서 사람이 하던 영역을 인터넷에 연결된 기계나 센서들이 대신하는 것"인데 "사물인터넷을 블록체인과 연결할 때 주안점을 둔 것은 바로 데이터의 신뢰성이다"고 설명했다.최진수 총괄 매니저는 "사물인터넷의 센서들을 데이터화 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블록체인을 심는다면 그 데이터들의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다"면서 "예기치 못하게 중장비가 떨어진다거나 센서에 의해 자동적으로 진행되는 부분들을 신뢰성 있는 데이터로 바꿀 수 있다"고 했다.
패스포트사(社)는 기업들이 고객의 데이터를 보다 명확하게, 투명한 플랫폼 하에서 수집할 수 있도록 블렉체인 기술을 활용 중이다. 에어블록은 블록체인 기술을 여행 생태계에 도입했다. 블록체인의 개방형 분산 시스템을 이용해 비용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다.
☞ 10월23~24일 '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가 열립니다. 국내외 정부 및 기업, 관련 업계 주요인사들이 참여해 '블록체인 프론티어 코리아' 비전을 전 세계에 공유합니다. 클릭하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24일 서대문구 그랜드힐튼 서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에는 아소비모, TTC, 패스포트, 에어블록, 스페로 파트너스, COIC 등 각양각색의 블록체인 기업들이 참가했다.이들은 '블록체인 이코노미의 실물경제 접목'을 주제로 강연에 나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사업을 소개했다.
일본의 아소비모사(社)는 블록체인 기술을 디지털 콘텐츠에 접목했다. 블록체인에 기반한 디지털 2차 유통 플랫폼의 데모 버전을 이날 엑스포에서 공개했다. 음원, 영화, 전자서적 등 디지털 콘텐츠를 블록체인을 이용해 되팔게끔 하는 것이다.
콘도 카츠노리 아소비모 대표는 "디지털 콘텐츠는 복제가 쉽기 때문에 중고로 팔지 못한다. 이 콘텐츠를 블록체인에 등록하면 소유가 명확해지는 반면 복제는 불가능해진다"며 "블록체인을 활용해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하면 아소비코인이라는 가상통화(암호화폐)가 들어오고, 이를 통해 또 다른 디지털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브라이언 정 TTC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이 SNS 산업에도 큰 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SNS에 접목하면 플랫폼 제공자 뿐만 아니라 사용자도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는 논리다.
정 대표는 "지금의 SNS 생태계는 콘텐츠 업로드로 발생하는 수익의 대부분을 플랫폼이 가져가고 있지만, 데이터 유실 등 문제에 대해서는 사용자 개인이 책임을 지도록 돼 있다"며 "블록체인 기반의 에코시스템 안에 다양한 SNS를 분배해 시장 참여자들이 행위를 통한 보상을 나누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스페로 파트너스는 콘텐츠 창작자가 직접 콘텐츠 가격을 정하고 블록체인으로 유통 과정과 수익 분배를 투명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 김성균 스페로 파트너스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4차 산업혁명 시기에 디지털 콘텐츠 사업이 효자 노릇할 수 있는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보호가 잘 되지 않는다"이라며 "회사가 개발한 플랫폼, TCI는 스크램블 체인, 알고리즘을 사용해 빠르고 쉽게 디지털콘텐츠를 변환할 수 있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만든 툴"이라고 소개했다.
사물인터넷과 블록체인의 만남도 관심을 집중시켰다.
최진수 COIC 총괄 매니저는 "사물인터넷이라고 하면 보통 센서 기반으로 해서 일상생활에서 사람이 하던 영역을 인터넷에 연결된 기계나 센서들이 대신하는 것"인데 "사물인터넷을 블록체인과 연결할 때 주안점을 둔 것은 바로 데이터의 신뢰성이다"고 설명했다.최진수 총괄 매니저는 "사물인터넷의 센서들을 데이터화 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블록체인을 심는다면 그 데이터들의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다"면서 "예기치 못하게 중장비가 떨어진다거나 센서에 의해 자동적으로 진행되는 부분들을 신뢰성 있는 데이터로 바꿀 수 있다"고 했다.
패스포트사(社)는 기업들이 고객의 데이터를 보다 명확하게, 투명한 플랫폼 하에서 수집할 수 있도록 블렉체인 기술을 활용 중이다. 에어블록은 블록체인 기술을 여행 생태계에 도입했다. 블록체인의 개방형 분산 시스템을 이용해 비용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다.
☞ 10월23~24일 '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가 열립니다. 국내외 정부 및 기업, 관련 업계 주요인사들이 참여해 '블록체인 프론티어 코리아' 비전을 전 세계에 공유합니다. 클릭하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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