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3대책 이후, 풍선효과 제대로 누리는 '의정부'
입력
수정
지면D1
분양 포커스9·13 대책 이후 서울 및 일부 수도권 규제지역 부동산 분위기가 관망세로 돌아선 것과 달리, 수도권 비조정대상지역은 풍선효과를 톡톡히 받고 있다. 업계에서는 비규제지역이 상대적으로 청약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데다, 대출 받기도 쉽고, 세금 부담도 덜해 수요자들의 구입 부담이 낮은 것이라고 보고 있다.
대책 발표 전후 집값 상승 뚜렷…당첨확률 높아, 청약 쏠림 현상 예상
1순위 청약통장 가입자수 11만여명…투자 제약 낮아 투자자금도 몰릴 듯
7호선 연장 탑석역(예정), 의정부 첫 자이 아파트 '탑석센트럴자이' 눈길
현재 수도권에서 경기 의정부시, 안양시 만안구, 군포시, 의왕시, 안성시, 용인시, 수원시, 부천시, 시흥시, 오산시, 평택시, 광주시, 이천시, 여주시, 김포시, 파주시, 포천시, 동두천시, 양주시 등 경기도 26개 시구와 인천 전체 지역(서구, 남동구, 동구, 미추홀구, 부평구, 연수구, 중구, 계양구, 옹진군, 강화군)등 지역이 추가 규제지역 선정에서 제외됐다.특히, 서울 접근성이 좋은 곳은 집값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대표적인 지역이 경기 의정부시이다. 경기 남부에 비해 저평가 받았던 경기 북부지역 중 서울과 맞닿아 있는데다, 각종 개발 호재들이 가시화 되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9·13 대책 발표 한달 사이 집값 ‘껑충’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10월 경기도 의정부시 장암동 ‘장암더샵’ 아파트 전용면적 84.49㎡ 분양권이 4억4,660만원(10층)에 계약됐다. 이보다 높은 층(12층)의 같은 면적이 8월 후반에 4억760만원에 계약됐었다. 한달 사이 4,000만원 가량 오른 셈이다.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는 “9.13 부동산 대책 후 1천만~2천만원씩 오르고 있다”며 “서울에서 매수를 문의하는 사람도 많아 거래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입주를 앞둔 새 아파트도 9.13 대책 발표 전 후로 프리미엄이 차이가 난다. 내달(11월) 의정부동에서 입주를 시작하는 ‘롯데캐슬 골드파크’ 아파트 전용면적 59.97㎡ 분양권은 10월 초 3억2,300만원(3층)에 거래됐다. 9.13대책 발표 전 8월 말에 동일한 층수, 동일 면적 분양권이 2억9,500만원에 거래된 것보다 더 높은 프리미엄이 붙었다. 대책 발표 영향으로 한 달 사이에 2,800만원이나 차이가 났다.
입주 단지도 마찬가지다. 민락동 ‘호반베르디움 1차’(2017년 7월 입주) 아파트 전용 84.97㎡(20층)은 9월 중순에 4억4,990만원에 거래됐다. 8월 초 동일 면적에 26층 아파트가 4억3,000만원에 거래된 것보다 1,990만원 더 올랐다. 민락동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입주단지다 보니 실수요자 중심으로 거래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며 “7호선 연장 노선이 민락지구에도 생겼다면 2배 가량 프리미엄이 더 형성됐을 텐데 그 점이 참 아쉽다”고 말했다.◆투자 제약 없는 ‘의정부’…시중 유동자금 몰려
전문가들은 의정부시 집값이 유독 상승한 이유에 대해, 타 지역 투자자들의 유입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는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서울 전 지역과 경기 남부권 일부 지역(광명, 과천, 성남 등)이 투기과열지구로 묶여 정부의 압박을 받자, 이를 피해 비규제지역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의정부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서울보다 집값이 저렴하면서, 대출 규제도 심하지 않아 투자목적으로 매수를 희망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라며 “대책 발표 될 때마다 전화 문의가 부쩍 늘고 있다”고 말했다.◆의정부, 1순위 청약통장 가입자수만 11만 여 명
업계에서는 과거와 달리 의정부시 부동산 시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상대적으로 대중교통이 불편했던 의정부에 호재가 연달아 이어지고 있어서다. 현재 의정부에 들어오는 지하철 노선은 1호선 정도다. 7호선 장암역이 있긴 하나 차량기지를 위해 있는 역과 다름이 없어 의정부의 주요 주거지를 연결한다고 보기에는 어렵다.
하지만 지금 계획되어 있는 노선은 다르다. 실제 국토교통부는 올해 1월 의정부경전철 탑석역을 7호선 환승역으로 확정 지었다. 이에 따라 의정부시 장암역은 기존 역사를 활용하고 의정부 탑석역이 신설될 예정이다. 7호선 연장 탑석역(예정)이 개통되면 지하철 17호선 도봉산역까지 2정거장이면 도착이 가능하며 강남 생활권까지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의정부시 부동산 시장의 긍정적인 부분은 청약통장 가입자수로 느낄 수 있다. 금융결제원 자료에 따르면 2018년 8월 말 기준, 의정부시 주택청약종합저축 1순위 가입자는 11만2217명으로 집계됐다.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9위다. 최근 수 십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던 광명시(9만870명, 18.48대 1), 구리시(5만7775명, 27.14대 1), 하남시(5만1302명, 34.26대 1) 등지보다 오히려 웃돈다.
특히 서울과 인접해 있는 지역 중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비규제지역이라는 점에서 주목도와 희소가치도 높다. 실제로 서울과 접한 경기도 행정구역은 9곳(김포, 부천, 광명, 과천, 성남, 하남, 구리, 의정부, 고양) 정도인데 여기에서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 되지 않은 곳은 김포와 부천, 의정부 단 3곳뿐이다.
◆7호선 연장 탑석역(예정), 의정부 최대 규모 아파트에 관심 ‘쏟아져’
경기 의정부시 용현동에서 분양을 앞둔 ‘탑석센트럴자이’도 정식 분양 전부터 예비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문의전화만 하루에 500여 통 걸려오고, 사업설명회 등에도 1,000여 명 이상이 참석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탑석센트럴자이’ 분양 관계자는 “9.13 대책 발표 후 의정부 지역민은 물론 서울 지역에서도 방문하거나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고, 청약 조건에 대해 묻는 질문이 상당히 많아졌다”며 “만 19세 이상이면서 1순위 청약 통장을 가진 자는 누구나 청약을 지원할 수 있는데다, 강남과 연결되는 7호선 연장 탑석역(예정)이 도보권에 있어 향후 집값이 크게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다”고 말했다.
◆탑석센트럴자이, 의정부 첫 자이 브랜드…우수한 입지 등 ‘호평’
‘탑석센트럴자이’ 인근에 ‘복합문화융합단지’도 2020년 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복합문화융합단지는 총사업비만 1조 7천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이 곳에는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YG글로벌 K-Pop 클러스터 사업, 뽀로로 테마파크 등이 들어선다. 향후 쇼핑문화관광이 공존하는 수도권 북부지역 최대 복합문화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재건축 사업답게 주변 생활 인프라도 우수하다. ‘탑석센트럴자이’는 이마트(의정부점), 코스트코, NC백화점(예정), 롯데아울렛, 롯데마트(의정부점) 등 다수 대형 쇼핑센터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솔뫼초와 용현초, 솔뫼중, 부용중, 부용고, 동국사대부고영석고 등 초중고교도 도보권에 있어 자녀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이 가능하다.
자연환경도 풍부하다. 단지 주변에 총 123만여㎡ 대규모 부지에 추동공원이 조성(2020년 예정)된다. 공원에는 산책로와 운동 시설, 놀이터, 전망대, 야외학습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부용산도 인접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탑석센트럴자이’는 의정부 최초로 공급되는 자이(Xi) 아파트인 데다, 의정부 단일 브랜드 단지로는 2,573가구의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또한 의정부에 공급된 아파트 중 가장 높은 35층의 층수를 자랑한다. 특히 최고층 층수로 수락산, 천보산, 부용산 등의 수려한 풍경 조망이 가능(일부 세대)하다.
특히 의정부 최대 단지인 만큼 커뮤니티 면적이 남다르다. 전체 5000여㎡의 커뮤니티 면적을 갖추고, 단지 내에는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 놀 수 있는 대규모 키즈파크(예정)를 비롯해 게스트룸과 사우나, 실내골프연습장, 휘트니스센터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된다. 특히 키즈파크의 경우 흔히 볼 수 있는 키즈카페가 아닌 면적만 약 660㎡에 달하는 의정부 아파트들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커뮤니티가 좋기로 유명한 반포자이(3410가구)의 키즈카페 규모가 250여㎡인 점을 고려하면 약 3배나 넓은 면적이다.
‘탑석센트럴자이’는 비규제지역에서 공급되는 단지인 만큼 입주자로 선정된 날(당첨자발표일)로 부터 6개월 뒤면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청약도 청약통장 가입 후 1년이 지난 만 19세 이상이면 1순위 청약이 가능해 실수요자의 부담도 덜하다.‘탑석센트럴자이’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16개동, 총 2,573가구의 대단지로, 이 중 전용면적 49~105㎡ 818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모델하우스는 의정부시 민락동 876번지에서 개관할 예정이다. 입주는 2021년 12월 예정이다. 문의 : 1544-4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