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실적 이익 하향 따른 글로벌 기업 영향 불가피…인덱스 위주 베팅 필요"

-글로벌 주식에서 채권으로 자산배분 이동…이머징 우려 지속

[증시라인]앵커 : 김동환 경제 칼럼니스트

출연 : 이경수 하나금융투자 퀀트전략 팀장

Q. 2000선 무너진 코스피, 퀀트 분석으로 본 하락장 원인과 바닥은 어디인가요?A. 국내 기업이익 부진 전망, 안전선호도 심화에 따른 외인 매도가 원인으로 보입니다. 금융위기 PBR 0.8배

Q. 정부와 증권사 수장들이 잇따라 긴급 회동, 관련 대책을 발표했음에도 패닉장세에 시장 충격은 훨씬 커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 2000선이 붕괴되면서 공포지수(VIX지수)로 불리는 코스피200 변동성 지수는 최고치를 또 다시 경신했는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A. 공매도 세력에게 엄포가 될만한 세련된 정책이 필요하며, 글로벌 센티먼트 진정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Q. 외국인투자자, 최근 아시아에서 15조원을 순매도했습니다. 계속해서 외국인의 매도가 이어지는 이유 무엇이고 언제까지 계속될까요?

A. 글로벌 주식에서 채권으로 자산배분 이동, 이머징에 대한 우려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Q. 퀀트분석으로 본 3분기 실적 분석과 증시 영향은 어떻게 보시나요?A. 전년동기대비 약 +5% 증가, 다만 추정치는 큰폭으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Q. 퀀트전략으로 본 패닉장 대응법과 투자전략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인덱스 위주의 베팅이 필요, 올해는 단타 위주의 대응이 필요할 듯 합니다.

Q. 퀀트 전략으로 본 국내 시장 방향성과 반등 모멘텀 전망 부탁드립니다.

A. 기업이익은 큰 기대할 것은 없고 연기금 등의 강한 지수부양 예고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양경식PD ksya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티몬,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 100대 선착순 판매 개시

ㆍ강성훈 박소현, 카메라 꺼진 줄 모르고 포옹하다…`들통?`

ㆍ개리 아내, `아무도 몰랐다`…10살 연하 리쌍컴퍼니 직원?

ㆍ손예진 나이?…"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ㆍ낸시랭 “올해 한국 떠날 것, 다른 나라서 인생 2막”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