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거래소 '단체 먹통'…AWS 네트워크 장애 탓
입력
수정
AWS 이용사 서비스 중단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들의 홈페이지 접속이 단체로 '먹통'이 됐다. 이들 거래소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아마존웹서비스(AWS) 서울리전(데이터센터)에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한 탓이다.
22일 업비트 코인원 고팍스 한빗코 비트소닉 지닥(GDAC) 올비트 등 다수 국내 거래소들 접속이 막혀 이용 불가능한 상태다. 거래소 자체 문제가 아니라 클라우드 서버를 제공하는 AWS에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업비트는 홈페이지 접속이 불가능해지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를 통해 "현재 서버 장애(아마존 내부 DNS이슈)로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고 안내했다. 고팍스 역시 "현재 AWS 장애로 인해 웹사이트 및 앱 접속이 지연되고 있다"고 긴급 공지했다.
자체 서버를 구축해 용량을 확보한 빗썸 등 AWS를 사용하지 않는 거래소들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AWS를 사용하는 다른 업체들도 네트워크 장애를 겪고 있다. 쿠팡 마켓컬리 푹(POOQ), 이스타항공 등의 사이트도 접속이 불가능하거나 서비스가 지연되는 상황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탑재된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서비스 빅스비도 작동을 멈췄다.AWS코리아 관계자는 "현재 원인을 파악 중이다. 추후 공지하겠다"고 말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