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수평증축 리모델링…가구별 실내면적 늘려
입력
수정
지면B23
2018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 - 리모델링대상
개포 우성9차 아파트 리모델링
지하 1층 깊이 주차장
지하 3층까지 확장
엘리베이터로 가구까지 直연결
홈IoT 스마트시스템 설치
지상정원 조성하고
신축 버금가는 커뮤니티 시설
![](https://img.hankyung.com/photo/201811/AA.18360320.1.jpg)
![](https://img.hankyung.com/photo/201811/AA.18364931.1.jpg)
개포 우성9차 아파트는 분당선 구룡역이 가까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차량을 이용해 양재대로, 영동대로, 경부고속도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등으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단지 주변 생활환경도 쾌적한 편이다. 청룡근린공원, 달터근린공원, 개포공원, 도곡공원 등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대모산(293m) 구룡산(306m) 등 녹지공간이 멀지 않아 야외 활동을 즐기기 좋다. 주변 교육시설로는 개일초, 구룡중, 개포고, 경기여고, 숙명여고 등이 있다.
○차별화된 상품 전략 선보여
이번에 리모델링대상을 받은 개포 우성9차 아파트 사업에는 포스코건설만의 차별화된 상품 전략이 적용된다. 지하 1층 깊이였던 지하주차장을 지하 3층까지 확장해 주차난을 해소할 계획이다. 지하주차장과 각 가구를 직접 연결하는 엘리베이터를 새로 설치해 입주민 편의성을 높였다. 움직이는 물체를 감지해 자동으로 밝기를 조절하는 웰컴라이팅 시스템도 설치된다.포스코건설의 첨단 기술이 단지 곳곳에 적용된다. 카카오 음성인식이 가능한 홈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시스템, 터치스크린 월패드 등이 각 가구에 설치된다. 노후화된 단지를 정비해 지상 정원을 조성하고 신축 아파트 단지에 버금가는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한다. 무인경비 시스템, 차량 출입통제 시스템, 내진설계 등을 적용해 안전 및 보안 기능을 강화한 것도 특징이다.
○풍부한 리모델링 사업 경험 보유
같은 해 2월에는 국토교통부 산하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에서 주관하는 ‘그린리모델링 예비사업자’로 선정됐다. 그린리모델링 사업자로 선정된 회사에 사업을 발주한 건축주에게는 금융 혜택이 주어진다.
이 업체는 다수의 리모델링 사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수직증축 리모델링이 허용된 뒤 개포 대청아파트, 목동 신정쌍용아파트, 송파 성지아파트, 동부이촌동 현대아파트 등 총 12개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했다. 내년에는 경기 성남 분당신도시 리모델링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분당구 구미동 무지개마을 4단지, 느티마을 3·4단지 등이 리모델링을 통해 대규모 더샵 브랜드타운으로 탈바꿈한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