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후 연금 수령액 아시나요?"…재테크 첫걸음은 재무상태 파악

중산층 재테크 리포트

도움될 만한 금융 사이트
재테크 시작은 자신의 현재 재무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하지만 상당수는 지금대로 가면 은퇴 후에 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조차 잘 모른다. 또 수수료와 금리 등 금융상품에 대한 기본 정보도 없이 무작정 은행이나 증권사를 찾아 상담직원이 권하는 상품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이 같은 정보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재테크에서도 ‘정보’가 중요하다며 유용한 정보가 담긴 인터넷 사이트를 적극 활용해 중장기 자산배분 전략을 짤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금융감독원은 각 금융협회 등이 따로 운영하던 정보제공 사이트를 한곳에 모은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을 운영하고 있다. △통합연금포털 △금융상품 한눈에 △보험다모아 △펀드다모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다모아 등 다양한 금융상품 관련 사이트를 한곳에 모아놨다.

연금자산을 진단하고 운용하려면 금감원의 통합연금포털을 참고할 만하다.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등 연금정보를 종합해 제공한다. ‘내 연금조회’ 메뉴에 들어가면 지금까지 연금을 얼마나 적립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정년까지 직장을 다닌다는 전제하에 매월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 수 있다. 퇴직연금과 개인연금도 상품별로 구분해서 잔액을 보여준다. 한눈에 연금자산 분포를 확인할 수 있다. 국민연금 정보는 바로 볼 수 있고,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은 회원 가입 후 조회를 신청하면 3일가량 기다려야 한다. 노후생활비가 추가로 필요하다면 얼마나 더 여유자산을 마련해야 하는지도 계산해 볼 수 있다.

금융상품 가입 전에는 ‘금융상품 한눈에’에서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저축 펀드 대출 보험 등 다양한 상품의 수수료 수익률 금리 등 정보를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다. 연금저축 메뉴에선 가입연령, 월 납입액, 연금 개시연령 등을 입력하면 여기에 해당하는 상품이 뜬다. 판매 후 연평균 수익률, 공시이율, 예상 월 연금액 등 정보를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다. 펀드 메뉴를 누른 뒤 연결되는 금융투자협회의 펀드다모아에선 펀드 유형별 수익률 상위 상품들을 찾아볼 수 있다.잊어버리고 방치해둔 돈이 없는지 점검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휴면계좌통합조회는 금융소비자들이 은행 저축은행 등에 개설한 계좌와 잔액 정보를 제공한다.

나수지 기자 suj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