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홍카콜라 유튜브 댓글…1342회 등장한 '홍준표 옳다'

정치 '유튜브 여론' 파헤치기
#팩트체크 ②편 'TV홍카콜라'

- 홍카콜라 유행어 "홍준표가 옳았다"
- 시청자들 온통 '나라 걱정'
- 같은 내용 계속 전파하는 열성팬들
- 찍으면 달려간다, 네이버 뉴스 좌표
- 보수 시청자가 선택한 애증의 '한겨레'
- '좋아요' 가장 많이 받은 윤서인 작가
정치인 유튜버 전국시대를 맞아 뉴스래빗이 유튜브 여론을 분석합니다. 2019년 1월 22일 첫 순서로 '유시민의 알릴레오'(이하 알릴레오)를 분석했습니다. 이번에는 알릴레오에 맞서는 보수 진영의 강호, 'TV홍카콜라'(이하 홍카콜라) 유튜브 여론을 분석합니다.

홍카콜라는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018년 12월 18일 시작한 유튜브 채널입니다. 홍 전 대표는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패배하고 대표직에서 물러난 지 6개월 만에 대중 앞에 '유튜버'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홍 전 대표는 채널 개설 한 달만에 구독자 24만5000여명을 거느린 영향력 있는 유튜버로 자리잡았습니다.
사진=유튜브채널 TV홍카콜라
2019년 2월 27일 열리는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를 30일 앞둔 시점. 홍 전 대표를 향한 유튜브 여론은 어떨까요. 홍 전 대표는 스스로 "홍준표 재신임 여부가 이번 전대의 핵심"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홍카콜라' 시청자들은 과연 홍 전 대표를 신임하고 있을까요.
이렇게 분석했습니다

2019년 1월 24일 오전 10시를 기준으로 모두 72편의 홍카콜라 영상을 분석했습니다. 72편의 영상에 달린 댓글은 모두 8만6947개입니다. 전체 댓글 수는 알릴레오의 2만7533개보다 3.2배 많습니다. 8만7000여개의 댓글에 달린 대댓글은 모두 3만287개입니다. 댓글은 영상을 보고 남긴 감상이고 대댓글은 댓글에 남긴 의견이므로 따로 나누어 분석했습니다.

형태소 분석을 통해 일반명사, 고유명사, 형용사별로 단어 빈도수를 측정했습니다. 사용자별 작성 댓글 수, 작성 글자 수, 받은 좋아요 수 등을 계산하여 의미있는 데이터를 추출했습니다. 댓글에서 홈페이지 주소를 추출하고 도메인별로 나누어 많이 인용된 서비스 순위를 매겼습니다.
홍카콜라 유튜브 여론
대세는 "홍준표가 옳았다"

'TV홍카콜라' 채널 댓글에서 '홍준표', '문재인'과 같이 등장한 단어 빈도 수. '없다', '같다', 좋다', '있다' 등 특별한 함의가 없는 일반적 단어는 제외하고 보는 게 좋다.
'홍준표' 키워드와 함께 많이 나온 형용사는 '옳다'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형용사인 '없다', '같다', '좋다', '있다', '많다'를 제외하면 말이죠. '홍준표' 키워드를 포함한 댓글에서 '옳다'의 빈도가 1342회로 높은 순위를 차지합니다. 반면 '문재인'을 포함한 댓글에서는 '싫다'가 203회 등장해 '옳다'보다 많았습니다.명사 중에는 단연 '홍준표'가 가장 많이 등장했습니다. '홍준표', '홍대표'(4553회), '준표'(2037회)를 합해 총 1만7955회입니다. '대한민국'이 바로 뒤를 잇습니다. 같은 의미인 '한국'을 합쳐 7082회 언급됐죠. 홍카콜라 시청자들의 주된 이야기거리가 '나라 걱정'임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3위는 '싫다'의 주인공 '문재인'입니다. 혐오 표현인 '문재*'(2380회)까지 모두 합쳐 6568회 언급됐습니다.

홍카콜라 채널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인물 '홍준표', '문재인'에 대한 의견(형용사)이 각각 '옳다'와 '싫다'로 나타난 셈입니다. 실제로 많은 댓글에서 "홍준표가 옳았다"라는 표현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옳았다'라는 과거 시제는 '지금은 틀렸다'라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현 정권이 틀렸다고 생각하는 반목이 홍카콜라 유튜브 여론의 주된 여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홍준표가 옳았다 예언적중 모든것이 말한대로 나라가 위기 입니다.

- 그러게요. 거짓말이 드러났습니다. 홍준표가 옳았습니다.- 홍카님 말씀대로 되었네요. 홍준표가 옳았다.
홍카콜라 시청자들
온통 '나라 걱정'

일반명사 중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는 '나라'입니다. 모두 1만254회 사용됐습니다. 알릴레오 시청자가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 '방송'과 대조적입니다. 알릴레오 시청자가 주로 방송에 대한 평가를 댓글로 썼다면 홍카콜라 시청자는 '나라'에 대한 푸념과 하소연을 남겼습니다. 보수 정치인의 유튜브 영상에서 보수 이념의 주요 가치인 애국심, 즉 나라를 많이 언급한 사실이 당연한 걸까요?
72개 모든 영상에
빠짐없이 댓글 남긴 한***

홍카콜라 72개 영상에 댓글을 남긴 시청자는 모두 2만4633명입니다. 댓글이 모두 8만6947개이므로 한 사람당 평균 3.5개의 댓글을 작성한 셈입니다.

댓글을 가장 많이 작성한 사용자는 하****님입니다. 모두 537개의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영상 1개당 평균 7.5개의 댓글을 남긴 셈입니다. 알릴레오 댓글왕 김**님이 기록한 평균 47개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지만 537개도 적지 않은 숫자입니다.
- 항국당은 친박들 탄핵당싫다 그러나 홍준표는 좋아...- 무능 부칸바라기 드루킹 평화위장쇼 쇼통 가식...

- 무능 어리버리 허수아비 부칸바라기 민생은 뒤전 나라거덜...

2위는 319개를 남긴 한***님입니다. 한***님은 전체 댓글 수에서는 2위에 그쳤지만 72개 모든 영상에 빠짐없이 댓글을 작성하여 개근을 기록했습니다.
- ✔1월 18일 금요일 오후3시 홍대에서 2시간동안 실시간생방송을 진행...

- 이것이 진정한 민심이고 여론입니다.

- 홍준표가 옳았다 노조.전교조 때려잡을 위인은 홍준표가 유일합니다.
같은 내용 계속 전파하는
열성 팬들

홍카콜라 시청자들은 알릴레오 시청자들에 비해 댓글을 길게 쓰는 편입니다. 홍카콜라에서 가장 긴 단일 댓글들을 볼까요. 1위는 댓글 하나에 5151자를 쓴 나**..님입니다. 72개 영상을 통틀어 단 두 개의 댓글을 작성했지만 그중 하나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저질렀다고 주장하는 만행을 정리한 댓글입니다.
- ♡위대한 문재* 대통령 뻘짓&역대 싸지른 만행 정리♡ 이슈되...

단일 댓글 글자 수 순위에서 2위와 3위를 차지한 댓글의 작성자는 호**님입니다.
- 대선토론 팩트체크☞김대중 정부 : 24억 7065만 달러...

7, 8, 9위를 차지한 댓글의 작성자는 장**님이죠. 비슷한 글자 수의 댓글을 여러번 남겼습니다.
- ※ 밥을 못 먹고 잠을 못 주무셔도 꼭 보시고 널리 퍼트려주십시요...

단일 댓글 글자 수 순위 40위까지 확인한 결과 비슷한 패턴이 반복됩니다. 18, 20위에 약 2800자 댓글을 작성한 F**..님, 19, 20위에 약 2800자 댓글을 작성한 사***님입니다. 35, 36위에 2267글자 댓글을 작성한 R**..님, 37, 38위에 2267글자 댓글을 작성한 J**..님도 있습니다. 분명 다른 아이디가 글을 썼는데 글자 수가 같죠. 몇몇 시청자가 같은 내용의 댓글을 꾸준히 복사하여 전파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찍으면 달려간다
네이버 뉴스 좌표

시청자가 댓글에 글만 작성하지 않고 다른 웹사이트 주소를 남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홍카콜라 시청자가 댓글에 가장 많이 남긴 웹사이트는 '유튜브'입니다. 1위를 차지한 짧은 주소와 2위의 긴 주소를 모두 더하면 총 326회나 됩니다. 다른 웹사이트 주소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이 댓글에 인용됐죠.

홍카콜라 채널이 유튜브에서 보수 성향 이용자의 '허브(hub)' 역할을 하고 있는 셈입니다. 수백 개 주소 중 적지 않은 수는 다른 보수 성향 유튜버 영상으로 향했습니다.

2위는 '네이버'입니다. 유튜브 주소만큼 많이 인용되진 않았지만 '좌표 찍기' 신공이 눈에 띕니다. 정치적으로 논쟁이 치열한 기사에 일제히 달려가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죠. 표에서는 청와대 홈페이지가 3위를 차지했지만 4, 5, 6위를 모두 합치면 네이버가 실질적 2위입니다.
홍카콜라 댓글에 네이버 주소 좌표가 찍힌 연합뉴스 기사. 사진=네이버뉴스
네이버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이 인용된 사이트는 '청와대'입니다. 확인 결과 17개 주소 모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물이었습니다. 국민청원에 동의를 구하는 댓글이죠. 공수처 반대, 내부고발자 보호, 최저임금 주휴수당 폐지 등 다양한 국민청원이 있었습니다.
보수 시청자가 선택한
애증의 '한겨레'

언론사 중에서는 '한겨레'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네이버 뉴스에 다른 언론사가 많이 포함됐지만 언론사 홈페이지를 직접 인용한 댓글 중에서는 '한겨레'가 8회로 가장 많습니다. 보수 유튜브 채널 '홍카콜라' 시청자가 진보 매체 '한겨레'를 가장 많이 인용한 셈입니다.
'좋아요' 가장 많이 받은
윤서인 작가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단일 댓글은 윤**님이 작성했습니다. 2018년 12월 21일 공개한 'Thank you! 여러분들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영상에 윤**님이 남긴 댓글이 1723개의 '좋아요'를 받았습니다.
대댓글 반응이 심상치 않습니다. '형이 왜 거기서 나와?', '진짜가 나타났다' 등 댓글을 작성한 윤**님을 '형', '진짜'로 표현합니다. 알고 보니 댓글 작성자는 보수 성향 만화가로 알려진 윤서인 작가였습니다. 나라 걱정과 정권 비판이 주를 이루는 홍카콜라 댓글 광장에서도 피아식별은 확실했습니다.

홍카콜라 유튜브 여론은 나라 걱정과 정권 비판이 주를 이룹니다. 현 정권에 대한 반목과 홍준표 전 대표를 추앙하는 여론이 대세였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자료를 일사불란하게 전파하고 좌표를 찍는 조직력도 보였습니다. 서로 주장하는 바와 근거가 기본적인 '팩트(fact)'에서부터 다른 까닭에 '유시민의 알릴레오'가 탄생하기도 했죠.

앞으로 정치인 유튜브 전국시대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알릴레오, 홍카콜라의 뒤를 잇는 막강한 정치인 유튜버가 탄생할까요? 뉴스래빗은 더 많은 정치인의 유튜버 데뷔를 기대합니다 !.!
# DJ 래빗 ? 뉴스래빗 대표 '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 뉴스 콘텐츠입니다. 어렵고 난해한 데이터 저널리즘을 줄임말 'DJ'로 씁니다. 서로 다른 음악을 디제잉(DJing)하듯 도처에 숨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발견한 의미들을 신나게 엮어보려고 합니다. 더 많은 DJ 래빗을 만나보세요 !.!

책임= 김민성, 연구= 박진우 한경닷컴 기자 danbi@hankyung.com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