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래빗] 경찰 사칭 '갠드크랩' 절대 클릭 금지 :) 미니경제용어

♪ 이어폰을 귀에 꽂으세요 !.!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하루에 하나만
1일 1경제용어를 알려드리는 '미니 경제용어'
오늘은 '갠드크랩'(Gandcrab)에 대해 알아봅니다.

민성: 로그인 승인내역을 확인하세요. 누구지? 나 로그인 안 했는데? 해킹인가?민이: 뭔데 봐봐.

민성: 카톡 로그인 내역 확인하라는 메일이 왔어. 나 지금 아무것도 안 했는데 말이야. 첨부파일도 있네? 일단 눌러보자.

민이: 안돼. 이거 갠드크랩일 거야. 랜섬웨어.민성: 갠드 뭐? 랜섬웨어는 알겠는데 갠드크랩은 또 뭐야 크랩. 꽂게?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도
뉴스래빗 실험적 뉴스생활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바보 민성이와 똑똑한 민이가 알려주는 미니경제용어 오늘은 ‘갠드크랩’에 대해 알아봅니다.
민이: 민성이 랜섬웨어는 알지? 감염되면 내 컴퓨터의 파일 접근을 못 하게 막고 돈을 내놓으라는 악성 프로그램이잖아.

민성: 랜섬웨어. 뭐였지? 기사에서 본 것 같은데 잘 모르겠다. 설명해주세요. 리슨 케어풀리!

민이: 랜섬웨어는 몸값을 뜻하는 ransom과 제품을 뜻하는 ware가 합쳐진 말이지. 이 악성코드에 걸리면 사진, 문서파일, 혹은 모든 파일을 암호화해서 열지 못하게 하는 거야. 푸는 방법을 화면에 띄워주는데 비트코인 같은 돈을 달라고 요구하는 거야.민성: 진짜 나쁜 사람들이네. 그럼 갠드크랩은 뭔데?

민이: 갠드크랩은 랜섬웨어 종류 중 하나야. 민성이 너도 조심해야 하는 악성코드.

민성: 에이 누가 그런 거 걸려. 나는 안 걸린다 뭐.

민이: 너 그렇게 방심하다 큰코다친다? 보이스 피싱 만큼 사람 낚는 기술이 치밀해졌거든요?

민성: 정말? 어떻게?

민이: 방금 민성이가 받은 메일처럼. 다른 사람이 접속한 것 같다고 확인하라고 하는 거야. 해킹인가 불안해서 확인하게 되는 거지.

민성: 해킹 확인하려다가 오히려 해킹당하는 거네. 또 조심해야 하는 메일 있어?

민이: 다양하지. 그중에 요즘 조심해야하는 메일은 앱 구매내역 확인하라는 메일. 너 이거 결제했지? 확인해봐 이렇게 하면 난 결제한 게 없는데? 하면서 또 보게 되고, 유튜브에 올린 영상이 저작권 위반했다는 메일이나 신입사원 채용담당자에게 보내는 이력서로 위장하는 경우도 많다고 해. 그리고 정말 중요해 지금 조심해야하는 메일 또 있어.

민성: 뭔데?

민이: '온라인 명예훼손관련 출석통지서'라는 제목으로 경찰서를 사칭한 갠드크랩 랜섬웨어 악성코드가 포함된 메일이 유포되고 있어. 메일을 열어보면 압축파일이 첨부돼 있는데 실행하면 갠드크랩 랜섬웨어가 실행돼.
사진=연합뉴스
민성: 경찰 사칭까지 한다고? 정말 사람 낚는 방법은 다양하구나. 그런 메일 보면 열어보게 되는 거지. 불안한 심리를 이용하는 거네. 정말 위험하다.

민이: 나는 아니라고 생각하면 정말 큰코다친다고.

민성: 그럼 이런 메일 어떻게 구분해?

민이: 보낸 사람 메일 주소를 보면 돼. 이건 내가 최근에 받은 메일이야. 여기 보면 보낸 사람은 애플인데 보낸 주소는 애플닷컴이 아니고 다른 주소지? 이렇게 유사하게 사칭한 도메인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야.
뉴스래빗 네이버 오디오클립 미니경제용어
실험적 뉴스생활 내일도 놀러와

민성: 랜섬웨어 걸리고 돈을 안 보내면 어떻게 되는 건데?

민이: 민성이 너가 저장한 사진이랑 영상, 문서들 다 볼 수 없는거야.

민성: 안돼! 내 노트북엔 소중한 게 있단 말이야. 그건 바로 민이랑 함께한 추억들. 랜섬웨어 절대 안돼!
#오디오래빗 ? 뉴스래빗 산하 오디오랩 콘텐츠입니다. 정보형, 공감형, 힐링형, 브리핑형 등 주제와 독자의 상황에 맞는 소리 지향 콘텐츠를 연구개발(R&D)합니다. 뉴스래빗이 자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오디오 플레이어를 통해 뉴스래빗 모바일웹 및 PC웹에서 편하게 듣고, 손쉽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책임= 김민성, 연구=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스토리텔러 윤민이 아나운서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