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따뜻한 공간, ‘스플24’ 스터디카페 용인수지 성복센터


자주 변화하는 교육시장에서 과거와 다름없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교육창업으로 독서실창업을 꼽을 수 있다. 지속적인 불황과 임대료의 상승, 그리고 인건비의 상승까지 다양한 걸림돌이 창업시장을 더욱 얼어붙도록 만들어 꾸준한 인기일 것만 같은 독서실 창업시장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독서실 창업일지라도 시대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시도 중이다. 프리미엄 독서실에서 이제는 카페 같은 분위기에서 공부하기를 원하는 ‘카공족’들을 위해 스터디카페로 진화하였으며, 창업을 원하는 업주들의 니즈에 맞춰 최근에는 무인 스터디카페까지 변화하였다.스터디플래닛 역시 무인 스터디카페를 시작하였다. 프리미엄 스터디카페 시장을 선도한 스터디플래닛은 시간제한 없이 24시간 운영되는 ‘스플24’ 무인 스터디카페를 오픈하였다. 무인 키오스크 시스템을 이용한 비용 절감과 스마트키를 통한 멤버십 전용 출입 시스템으로 창업주와 이용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프리미엄 공간을 만들어 호평을 받고 있다.
스플24 스터디카페는 획일적인 공간구성이 아닌 카페와 라이브러리, 라운지 영역을 분리한 세련된 공간구성과 무인 키오스크를 통한 자리변경과 연장, 그리고 모바일 앱을 통한 좌석예약이 가능하여 이용자의 편리를 꾀하였다.

또한 IoT기술을 접목시킨 기술로 냉난방 조정과 공기청정기, 조명 조정 및 소등까지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하고 스마트폰으로 매출관리, 고객관리, 출입통제 등 직접 센터에 있지 않아도 무인으로 스마트하게 운영할 수 있는 운영시스템을 제공하여 업주의 편리를 꾀하였다.

한국경제 라이브채널 배경민 PD / bk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