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맑은 공기·깨끗한 물로 키운 1등급 이상 한우

2019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이천한우
옛부터 임금에게 진상하는 고품질 쌀의 산지로 소비자에게 친숙한 경기 이천시에서 최근 임금님표 이천한우가 소비자에게 주목받고 있다. 임금님표 이천한우는 1등급 이상만을 까다롭게 선별한 이천시의 대표 한우 브랜드다.

이천은 좋은 먹거리가 나기에 좋은 조건을 갖췄다. 남한강 지류인 복하천·송곡천·청미천 등이 흘러 유역에 소규모 충적 평야가 발달해 토질이 비옥하고 잘 갖춰진 수리시설에서 청정하고 무기 성분이 풍부한 농업용수를 공급받는다. 기후 환경 역시 풍부한 일조량과 큰 일교차로 고품질 벼가 건실하게 자랄 수 있다.이천시가 보증하는 임금님표 이천한우는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로 키워 인기가 높다. 임금님표 이천한우는 친환경 이천쌀에서 나온 볏짚과 생균제(요구르트)를 먹여 키워 항생제나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자유로운 무항생제 한우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우 육성부터 유통까지의 전 과정을 이천시와 이천 축협, 사단법인 이천한우회가 관리 감독한다.

이천시는 임금님표 이천한우 브랜드 육성을 위해 올해 12억원을 들여 ‘슈퍼암소 개량육종사업’ 등 11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수한 씨암소를 확보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수정란 이식 비용의 50%를 지원한다.

이천시 관계자는 “이천 축산농가는 자연과 환경을 생각하는 장인정신을 갖고 깨끗한 자연 속에서 정성을 다해 생산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품질 축산물 생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