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팀 우승하면 우대금리…신입사원이 가입 땐 최고 年 5% 금리

금융사 추천 상품
우리은행 ‘첫급여 우리통장’
봄을 맞아 은행들이 금융소비자의 눈길을 끌 만한 특판 예·적금 상품을 내놓고 있다. 특정 스포츠팀의 성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주는 등의 상품이 줄줄이 출시됐다. 신입사원이 가입하면 최고 연 5.0%의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 상품도 등장했다. 저축은행 업계에선 임산부 때부터 가입할 수 있는 아이 적금이 출시됐다.

우리은행 ‘첫급여 우리통장’우대 조건을 단순화한 급여전용 통장. 만 18세에서 35세까지 가입할 수 있고 우대 조건을 급여이체로 단순화했다. 급여이체 조건을 충족한 고객에게는 급여일 다음달 16일부터 한 달간 우리은행 수수료가 횟수 제한 없이 면제된다. 타행 수수료는 5회 면제된다. 3개월 연속 급여이체 조건을 충족한 고객은 타행 수수료가 한 달간 횟수 제한 없이 면제된다.
KEB하나은행 ‘급여하나 월복리 적금’
KEB하나은행 ‘급여하나 월복리 적금’

만 35세 이하면서 올해 입사한 청년 직장인을 대상으로 최대 연 5.0%까지 금리를 주는 상품. 만기는 1년·2년·3년 가운데 선택할 수 있으며 분기당 150만원 내에서 원하는 금액을 입금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적금이다.기본 금리는 연 1.7%며, 우대금리는 급여이체(1.2%포인트)와 온라인·재예치(0.1%포인트)를 달성하면 1.3%포인트를 더해준다. 청년 직장인이라면 6개월 이상 급여이체와 하나카드 결제 실적에 따라 최대 2.0%포인트가 더 붙는다.
부산은행 ‘가을야구 정기예금’
부산은행 ‘가을야구 정기예금’

부산 연고 프로야구 구단인 롯데자이언츠의 선전을 기원하며 출시한 예금 상품. 1년제 정기예금 상품으로 300만원 이상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기본이율은 예치금 수준으로 나뉜다. 1000만원이 안 되면 연 1.98%, 1000만원이 넘으면 연 2.13%로 롯데자이언츠의 시즌 성적과 관중 수에 따른 우대금리(최고 0.3%포인트)를 모두 적용받을 경우 최고 2.43%의 금리 혜택을 볼 수 있다. 부산은행은 이 상품 가입고객에게 올해 롯데자이언츠 홈경기 자유입장권 3000장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광주은행 ‘KIA타이거즈 우승기원 예·적금’
광주은행 ‘KIA타이거즈 우승기원 예·적금’

프로야구구단 기아타이거즈 우승을 기원하는 예·적금 상품. KIA타이거즈 우승기원 예금은 500만원부터 50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 기본 연 1.9%에 팀 시즌 성적에 따라 최대 0.5%포인트 금리를 우대한다. 정규리그 20승 투수 배출 시 0.1%포인트, 포스트시즌 진출 시 0.2%포인트, 한국시리즈 우승 시 0.2%포인트다.

적금은 월 10만원에서 최고 1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 금리는 기본 연 1.8%다. 팀 연승, 홈런, 팀세이브 기록에 따라 최대 0.8%포인트 우대해준다. 광주은행은 상품에 가입하고 KJ카드로 챔피언스필드 홈경기 입장권을 구매하는 고객을 추첨해 팀 전지훈련 참관 기회를 준다.
수협은행 ‘수협은행-모두투어 여행적금’
수협은행 ‘수협은행-모두투어 여행적금’

가입기간 6개월에 기본금리는 연 1.8%로, 최대 3%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더해 최고 연 4.8%를 받을 수 있다. 우대금리 조건은 마케팅 동의(0.1%포인트), 자동이체 납입(0.2%포인트), 수협은행 신용카드 보유 및 결제계좌 당행 지정(0.2%포인트), 적금 가입일부터 만기일까지 신용카드 200만원 이상 사용(2.5%포인트) 등이다. 월 납입한도는 30만원이다.

스마트폰 전용 비대면 상품으로 만 18세 이상이 가입 대상이다. 이 상품에 가입하면 모두투어 패키지 상품 3% 할인, 모두투어 마일리지 2% 적립 등 제휴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카드 ‘로얄블루 포인트·마일리지 카드’
우리카드 ‘로얄블루 포인트·마일리지 카드’

프리미엄 카드 ‘로얄블루’의 상품 구성을 개편해 새롭게 출시한 상품이다. 포인트 적립 혜택에 초점을 맞춘 ‘포인트형(로얄블루 포인트)’과 항공 마일리지 혜택을 강화한 ‘마일리지형(로얄블루 마일리지)’ 등 2종이다. 포인트형은 전월 실적조건 관계 없이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의 1%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해외·면세점은 2%를, 항공사·여행사·할인점·병원·커피·영화·통신업종엔 1.5%를 적립해준다. 마일리지형은 대한항공 또는 아시아나항공 중 한 곳의 마일리지를 선택해 발급받아야 한다. 전월 이용금액 30만원 이상이면 대한항공은 이용금액 1000원당 1마일리지를 기본 적립해주고 특별업종(해외·면세점·커피·영화) 결제 시 1마일을 더 적립해준다. 아시아나항공은 1000원당 1.5마일리지를 기본 적립해주며, 특별 업종엔 1.5마일리지를 추가 적립해준다. 연회비는 포인트형이 30만원, 마일리지형은 33만원이다.
하나저축은행 ‘카드&머니 정기적금’
하나저축은행 ‘카드&머니 정기적금’

연 최고 4.0%의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 상품. 가입기간은 12개월 상품으로 기본 금리는 연 2.8%다. 월 납입금은 최대 50만원까지 가입 가능하다. 상품가입일 이후 하나카드 신규 및 이용실적이 확인되면 1.0%포인트, 만기이자를 하나머니로 적립, 온라인(인터넷/스마트)뱅킹 및 모바일브랜치로 가입하면 각각 0.1%포인트의 우대금리가 붙어 최고 연 4.0%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웰컴저축은행 ‘웰컴 아이사랑 정기적금’
웰컴저축은행 ‘웰컴 아이사랑 정기적금’만 10세 이하 자녀를 둔 부모 또는 임산부가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기본 약정금리 연 3%에 우대금리 1%포인트를 얹어 최고 연 4%의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웰컴저축은행 입출금통장에서 이 상품 계좌로 자동이체만 하면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약정기간 3분의 2 이상 자동이체가 되면 만기 시 우대금리를 적용해준다. 가입 시 가족관계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해야 하며, 임산부는 임신확인서를 내면 된다. 만기는 12개월에서 최대 36개월이다. 월 납입금액은 1만원부터 10만원까지 가능하다.

정지은/김순신 기자 jeong@hankyung.com